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19.10.12 09:29

함께일하는재단·사회연대은행과 '사회적 경제조직 육성을 위한 업무지원 협약' 체결

11일 오후 서울시 서대문구 소재 연남장에서 열린 인천공항공사, 함께일하는재단, 사회연대은행 간 사회적 경제조직 육성을 위한 업무지원 협약 체결식에서 인천공항공사 구본환 사장(가운데)이 인천공항공사의 사회적 가치 실현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인천국제공항공사)
11일 오후 서울시 서대문구 소재 연남장에서 열린 인천공항공사, 함께일하는재단, 사회연대은행 간 사회적 경제조직 육성을 위한 업무지원 협약 체결식에서 구본환(가운데) 인천공항공사 사장이 인천공항공사의 사회적 가치 실현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국제공항공사)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22년까지 사회적 경제조직 200개 육성을 목표로 국내 사회적 경제와 포용적 성장 활성화에 박차를 가한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11일 오후 서울시 서대문구 소재 연남장에서 '함께일하는재단', '사회연대은행'과 함께 '사회적 경제조직 육성을 위한 업무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인천공항공사는 이날 협약식을 바탕으로 우수 사회적 경제조직을 육성하고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약 25개 사회적 경제조직을 선발해 총 20억원의 성장지원금을 지원하는 등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통한 포용적 성장에 앞장설 계획이다.

‘함께일하는재단’과 ‘사회연대은행’은 사회적 경제조직 육성을 담당하는 전문 비영리 단체로 사회연대은행은 우수 사회적 경제조직 발굴하고, 함께일하는재단은 국내 사회적 경제조직의 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한다.

인천공항공사는 지난 5월 국내 최초로 인천공항에 도입된 입국장 면세점 임대료 수익을 활용해 사회적 경제조직에 성장지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 5월 31일 국내 최초로 인천공항에 문을 연 입국장 면세점은 개장 4개월 간 총 결제건수 17만1000여건, 매출액 188억원을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운영 중이다.

공사는 입국장 면세점 임대수익을 활용해 사회적 경제조직을 육성하고 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등 입국장 면세점 임대수익의 사회 환원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해 공기업으로서 사회적 가치 확대에 앞장설 계획이다.

이날 협약 체결식에서는 인천공항공사가 사회적 경제조직 육성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인천공항 같이가요, 가치 여행'의 성과보고회도 함께 열렸다.

공사는 국내 사회적 경제 생태계 조성을 위해 지난해 8월부터 '인천공항 같이가요, 가치여행'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네팔, 베트남 등 공정여행과 연계한 총 4차례의 가치여행을 통해 국내 사회적 경제조직의 역량강화와 해외 판로 개척에 앞장서고 있다.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협약체결을 통해 인천공항공사가 우수 사회적 경제조직들의 성장과 판로개척을 지원함으로써 국내 사회적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인천공항공사는 지난해 5월 수립한 사회적 가치 실현 전략을 바탕으로 2022년까지 사회적 경제 조직 200개를 육성하는 등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통한 포용적 성장에 적극 앞장설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