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훈 기자
  • 입력 2019.10.13 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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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15일 공공주택지구 지정이 고시될 3기 1차 신도시 택지(파란색) 위치. (사진제공

[뉴스웍스=박지훈 기자] 친환경·일자리·교통편리 도시를 지향하는 3기 신도시가 공공주택지구에 지정된다.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30만호 공급계획' 중 지난해 12월 19일 발표한 3기 신도시(남양주·하남·인천·과천) 대규모 택지(100만㎡ 이상) 5곳에 대한 주민 공청회, 전략환경영향평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이 완료돼 오는 15일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고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총 면적은 2273만㎡로 여의도 8배 규모이며 12만2천호를 공급한다. 이번에 지구지정이 완료된 곳은 2020년 하반기 지구계획 승인, 2021년 공사착공을 거쳐 2021년 말부터 첫마을 시범사업 등을 통해 주택공급을 시작할 계획이다.

3기 신도시는 친환경·일자리·교통편리 도시를 지향하는 것이 특징이다. 대규모 택지는 전체 면적의 3분의 1 정도를 공원·녹지로 확보한다. 또 가처분 면적의 3분의 1 정도를 자족용지로 조성하는 일자리 도시를 지향하고 전체 사업비의 20% 이상을 교통대책에 투자하는 교통이 편리한 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통상 공원·녹지 의무비율은 20%이나 이번 택지는 30% 수준으로 확보했다. 지난 6월 환경부와의 업무협약(MOU) 체결에 따라 자연 상태의 물 순환체계를 최대한 보존하는 저영향개발기법(LID) 적용 등을 통해 친환경 신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서울에 집중된 일자리 기능을 3기 신도시에 분산 수용할 생각이다. 바이오헬스, AI 등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해 가용면적의 20~40%까지 자족용지로 확보했고, 기업유치를 위해 일부 면적은 도시첨단산단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해당 토지는 취득세(50%) 감면, 5년간 재산세(35%) 감면, 조성원가 등의 혜택과 함께 공급된다.

또한 지역별 산업 수요분석 등을 통해 AI, 바이오헬스 등 신성장동력 산업 도입, 앵커기업 유치전략 수립 등 신도시에 특화된 일자리 창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전문기관 연구도 진행 중이다.

아울러 '사업비의 20%를 교통에 투자'한다는 원칙아래 입지 발표 시 수립한 교통대책 이외 지방자치단체 건의 등을 반영해 추가 교통대책을 수립 중으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협의를 거쳐 연내 발표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6월 발표한 3기 신도시 고양 창릉, 부천 대장 등 11만호는 재해영향성검토 등의 절차를 진행 중이다. 주민 공청회, 전략환경영향평가 등을 거쳐 2020년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지구지정 할 계획이다.

(자료제공=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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