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19.10.14 07:01
방탄소년단(BTS)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인스타그램)
방탄소년단(BTS)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인스타그램)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엑소 3위 세븐틴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9월 10일부터 2019년 10월 11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5,044,155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9월 브랜드 빅데이터 72,841,496개 와 비교해보면 3.85% 줄어들었다.
 
2019년 10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엑소, 세븐틴, 샤이니, NCT, 슈퍼주니어, 아스트로, AB6IX, 뉴이스트, 핫샷, 위너, 더보이즈, 인피니트, 동방신기, 비투비, 2PM, 원어스, 베리베리, 몬스타엑스, FT아일랜드, 스트레이 키즈, 에이티즈, 빅스, 갓세븐, 블락비, SF9, 느와르, 2AM, 신화, 로미오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31,576 미디어지수 2,698,496 소통지수 3,668,321 커뮤니티지수 4,010,79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209,186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3,738,556와 비교하면 3.85% 하락했다.
 
2위, 엑소 ( 수호, 찬열, 카이, 디오, 백현, 세훈, 시우민, 레이, 첸, 타오, 루한, 크리스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0,088 미디어지수 1,992,960 소통지수 1,336,488 커뮤니티지수 1,005,375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54,911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320,894와 비교하면 5.42% 상승했다.
 
3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디에잇, 민규, 도겸,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52,672 미디어지수 1,431,296 소통지수 723,535 커뮤니티지수 672,123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79,626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697,566와 비교하면 21.58% 상승했다.
 
4위, 샤이니 ( 온유, 종현, Key, 민호, 태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54,824 미디어지수 847,872 소통지수 567,798 커뮤니티지수 645,336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15,829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184,543와 비교하면 33.56% 하락했다.
 
5위, NCT ( 태일, 쟈니, 태용, 유타, 도영, 재현, 윈윈, 마크, 해찬, 정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472 미디어지수 988,160 소통지수 403,393 커뮤니티지수 539,454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40,478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865,411 와 비교하면 9.3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9월 브랜드 빅데이터 72,841,496개 와 비교해보면 3.8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60% 하락, 브랜드이슈 35.09% 하락, 브랜드소통 12.35% 하락, 브랜드 확산 15.73%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진입하다, 감동하다, 기록하다"가 높게 분석되었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제이홉, 사우디아라비아, 지민"이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1.09%로 분석되었다. 방탄소년단 브랜드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11% 하락, 브랜드이슈 13.24% 하락, 브랜드소통 6.22% 하락, 브랜드 확산 2.81% 하락했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