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10.14 11:51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의 혁신 기술을 활용해 ‘조달-통관-물류-결제’ 등 수출입 전 과정을 디지털화한 무역 업무 지원 플랫폼을 2021년까지 구축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열린 제4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무역업체의 거래비용을 절감하고 전자상거래 수출을 촉진하기 위한 ‘디지털 무역 기반구축 방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방안을 살펴보면 먼저 빅데이터, AI, 블록체인 등 디지털 혁신기술을 활용한 수출지원 서비스 혁신으로 중소기업들에게 새로운 수출 기회를 제공한다.

기업들에게 수출, 해외투자, 프로젝트 수주 등 해외진출정보를 단일 포털로 제공하기 위해 ‘대외경제 통합정보센터’를 구축(2020~2021년)해 여러 부처와 공공기관에 분산된 해외 진출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수출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신규 시장에 도전할 수 있도록 유망시장 추천, 시장별 특화정보 등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중기 맞춤형 통계’(무역통계진흥원)와 ‘My Trade 서비스’(무역협회)를 제공한다.

또 기업들의 외국환 거래 편의를 위한 무역금융의 디지털화를 촉진한다. 이에 외국환은행, 유관 단체(무역협회, 은행연합회), KTNET 등이 협력해 오는 12월 블록체인 기반 외국환 거래 증빙 서비스를 개시해 증빙서류 제출절차를 간소화한다. 

기존 17종의 서류 제출과 수기 작성이 필요했던 무역보험공사의 수출신용보증 서비스를 온라인화 하는 중소기업 전용 ‘디지털 수출 신용보증 서비스’를 도입하고 온라인 무역보험‧보증을 위한 온라인 전용 상품을 개발해 3무(무방문·무서류·무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정부는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혁신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무역 플랫폼(uTH 2.0)’을 2021년까지 구축해 기업의 ‘조달→계약→통관→물류’ 수출 전 과정에 걸쳐 거래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2021년까지 uTH 2.0으로 불리는 ‘디지털 무역 기반’이 구축될 경우 조달부터 계약, 통관, 결제에 이르는 무역거래의 모든 과정이 디지털화되고 무역정보도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이용해 무역업체가 원하는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된다”며 “수출신고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의 90% 이상을 절감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우리나라 디지털 무역 플랫폼의 글로벌 확산과 표준 선점을 위해 신남방‧신북방 지역 중심으로 디지털 무역 플랫폼을 수출하고 정부간 협력 MOU, 컨설팅, 설명회 등을 추진해 추가수요를 발굴한다.

특히 세계적으로 급성장 중인 전자상거래 무역에 대응해 기업간 전자상거래를 지원하고 전자상거래 수출 촉진 인프라를 확충한다. 이를 위해 소재·부품·장비 기업, 세계 일류상품 수출, 소비재 선도기업 등의 수출을 촉진하기 위한 바이코리아 내 소재·부품·장비 전용관을 2020년 상반기까지 구축해 해외수요처 발굴을 지원한다.

또 업종별·테마별 전문몰을 선정해 경쟁력 있는 글로벌 쇼핑몰로 성장하도록 마케팅을 지원(70개사, 40억원)하고 한류와 결합한 글로벌 전문몰 후보기업도 지원한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최근 세계적으로 블록체인·빅데이터 등 혁신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무역이 성장하고 있다”며 “이번 대책은 세계 디지털 무역 시장을 선도하고 온라인 수출 지원 기반을 고도화하는 데 역점을 두고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