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19.10.14 16:13
지난 29일 김오수 법무부 차관이 예멘인 난민 관련 향후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정채브리핑 캡처>
작년 6월 김오수 법무부 차관이 예멘인 난민 관련 향후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자료사진=정책브리핑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이 14일 전격 사퇴를 결정하면서 정국 운영에 작지 않은 파장이 생길 전망이다.

그런 가운데 차기 법무부 장관에 누가 낙점될지 여부가 관심을 끌고 있다. 전격적인 조 장관의 사퇴이기에 청와대가 후임 인사를 이미 고려하고 있었을 개연성은 낮은 것으로 분석된다. 통상 장관 후보자의 경우 본인 동의 등을 거쳐 인사 폭이 정해지는데 이 과정에서 인사 사실이 외부로 유출되는 경우가 많다.

법조계 안팎에선 김오수 차관이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김 차관은 조 장관 임명 과정에서 조 장관을 도와 인사청문회 대응팀을 구성하는 등 적지 않은 공을 세운 것으로 알려진다. 

김 차관은 지난 6월 검찰총장 후보추천위원회로부터 추천된 검찰총장 후보 중 한 명으로 광주 대동고와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제30회 사법시험에 합격한 뒤 1994년 인천지방검찰청에서 검사 생활을 시작헀다.

이어 광주지검 공판부장검사, 광주지검 장흥지청장, 인천지검 특수부장검사,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장검사, 대검찰청 범죄정보1담당관,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검사, 춘천지검 원주지청장, 수원지검 성남지청 차장검사, 청주지검 차장검사, 서울고검 검사, 부잔지검 제1차장검사, 서울고검 형사부장, 대검찰청 과학수사부장, 서울북부지검 검사장, 법무연수원장 등을 역임했다.

특히 검찰 내 대표적 특수통 중 한 명으로 불리는 김 차관은 지난 2005년 서부지검 형사 5부장 시절 정창영 전 연세대 총장 부인의 편입학 비리 사건 수사를 지휘하면서 이목을 받은 바 있다.

이후 2009년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 재직 당시 대우조선해양 납품 비리, 효성그룹 비자금 조성 의혹 사건 등을 수사했다. 지난 2015년에는 처음 출범한 대검 과학수사부를 이끌며 조직 기반을 다지고 사이버테러·해킹 등 갈수록 지능화되는 첨단범죄에 대한 대응을 맡은 바 있다.

김 차관은 법무연수원장 재직 당시였던 지난해 5월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이 사퇴하자 유력한 후임 금감원장 후보로 거론될 정도로 문재인 정부의 두터운 신임을 받고 있었다.  

다만 김 차관의 경우 특수부 검사 출신이고 문재인 정부 아래서 두 번의 법무부 장관이 모두 교수 출신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아직은 검증 변수가 많이 남은 인사로 분석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