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왕진화 기자
  • 입력 2019.10.15 04:50

[뉴스웍스=왕진화 기자] 한국인의 커피 사랑은 남다르다. 특히 가정에서 커피를 즐기는 홈카페 문화와 더불어 심리적 만족감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전반적으로 확산되며 맛있는 커피 한 잔을 위해 돈을 아끼지 않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에는 '커피사피엔스(커피와 호모사피엔스의 합성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했을 정도로 커피 소비량도 그 어느 국가보다 높은 편이다. 

그간 인테리어 분야에서만 주목받던 '홈카페' 트렌드가 이제는 커피산업의 대표 키워드로까지 주목받으며, 더 나아가 소비자들로 하여금 전문성을 추구하게 만드는 방향으로까지 바뀌고 있다.

네스프레소의 '바리스타 크리에이션'. (사진제공=네스프레소)
네스프레소의 '바리스타 크리에이션'. (사진제공=네스프레소)

◆격 높이기 STEP1: 레시피 따라 '커피' 선택도 달라야 

홈카페의 기본은 단연 '커피'에서부터 출발한다. 어떤 레시피를 선택하는지에 따라 커피 선택도 달라야 한다. 

가령 라테를 즐기고 싶다면 에스프레소에서부터 출발하는 것이 좋다. 정설에 따르면 라테는 에스프레소와 함께 할 때 가장 맛있다. 그 다음엔 어떤 커피가 밀크와 특히 잘 어울려야 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네슬레코리아는 스타벅스 커피를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캡슐 커피 신제품 '스타벅스 앳홈'을 출시했다. '스타벅스 앳홈'은 네스카페 돌체구스토 커피머신에 사용할 수 있는 8종과 네스프레소 커피머신에 쓸 수 있는 8종 등 총 16종으로 구성됐다. 아메리카노, 에스프레소, 카푸치노, 라테 마키아토 등이다.

최근 네스프레소에서 출시된 '바리스타 크리에이션(Barista Creations)'은 개발 단계부터 라테를 위한 레시피로 고안됐다. '키아로(Chiaro)', '스쿠로(Scuro)', '코르토(Corto)' 오리지널 3종, '비앙코 레제로(Biaonco Leggero)', '비앙코 포르테(Bianco Forte)' 버츄오 2종까지 총 5종으로 출시됐다. 

동서식품은 지난해 '카누 시그니처 다크 로스트'를 선보인 후 시장의 긍정적인 반응에 힘입어 올해 '맥심 카누 시그니처 미디엄 로스트'를 출시한 바 있다. 이 제품은 케냐, 과테말라, 브라질, 에티오피아산 원두가 블렌딩된 뒤 미디엄 로스팅돼 부드러우면서도 깔끔한 맛을 나타낸다.

(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출처=픽사베이)

◆격 높이기 STEP2: 커피 본연의 맛을 가장 잘 살려줄 최상의 조합을 찾아라

아무리 좋은 원두로 추출한 커피라도 당일 원두의 상태나 날씨, 커피를 내린 사람 등 외부 조건에 따라 그때그때 맛이 달라지는 것이 커피다. 때문에 늘 한결 같은 맛을 내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네스프레소 머신의 경우, 회전추출 방식의 '버츄오(Vertuo)'와 버튼 하나로 밀크폼을 즐길 수 있는 우유 거품기 '에어로치노(Aeroccino)'를 사용하면 진하고 크레마가 풍성한 프리미엄 라테를 집에서도 즐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블랙, 라테 마키아토, 카푸치노 등 3가지 커피를 하나로 즐길 수 있는 '라티시마 원(Lattissima One)'과 스팀파이프가 장착돼 라테아트까지 가능한 '크리아티스타 플러스(Creatista Plus)'를 사용해도 편리하고 쉽게 맛있는 라테를 즐길 수 있다.

전자동 에스프레소 머신 '라떼고'. (사진제공=필립스코리아)
전자동 에스프레소 머신 '라떼고'. (사진제공=필립스코리아)

◆격 높이기 STEP3: 레시피의 스펙트럼 넓혀라

진정한 홈카페 전문가라면 다양한 레시피 또한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홈카페에도 레시피 고급화 바람이 불며 커피업계에서는 가정에서 간편하게 최상급 싱글오리진, 스페셜티 커피를 즐길 수 있는 MD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먼저 다양한 레시피 구현을 위한 머신을 눈여겨 보자. 네스프레소의 레시피 메이커 '바리스타(Barista)'는 아이스 커피부터 카푸치노, 마끼아또, 완성도 높은 라테 아트까지 20가지 이상의 레시피를 집에서도 누구나 간편하게 만들 수 있게 해준다. 또한 네스프레소 앱과 연동하면 9가지 레시피를 추가로 즐길 수 있다. 

또한 필립스코리아의 전자동 에스프레소 머신 '라떼고(LatteGo)'는 기존 전자동 에스프레소 머신의 우유 추출 시스템이 복잡하고 세척과 관리가 힘든 점이 혁신적으로 보완된 제품이다. 라떼고의 '밀크 솔루션 시스템'은 증기 압력으로 우유를 끌어올린 후 라떼고가 생성한 강력한 에어스팀과 빠르게 혼합해 밀도 높은 우유 거품을 만들며, 이를 통해 더욱 부드럽고 깊은 풍미의 우유 베이스 커피를 완성한다.

루프트커피는 홈카페족을 위해 시그니처 블렌드 원두를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정기배송해준다. 하와이 자사 농장에서 엄격하게 재배한 고품질의 생두를 직접 로스팅하고 추출까지 직접 관리하고 있다. 4주부터 24주까지 원하는 간격에 맞춰 정기배송이 가능하며 핸드드립, 커피메이커, 에스프레소 머신 등 원하는 용도에 따라 분쇄도도 선택 가능하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