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준영 기자
  • 입력 2019.10.14 16:09
이재홍(오른쪽에서 두 번째) 게임물관리위원회 위원장과 게임물 전문지도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게임물관리위원회)

[뉴스웍스=박준영 기자] 게임물 전문지도사가 올바른 게임이용을 위한 찾아가는 학교 교육을 진행한다.

게임물관리위원회는 14일 토즈신촌비즈센터에서 서울지역 게임물 전문지도사 12명의 위촉식을 개최했다. 

지난 9월 17일에 위촉한 부산지역 게임물 전문지도사 9명을 포함한 총 21명의 게임물 전문지도사가 위촉됐다.

게임위는 올바른 게임 이용에 대한 교육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찾아가는 학교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 게임물 전문지도사를 양성하고 있다. 

지난 8월부터 경력단절여성 모니터링단을 중심으로 26명을 모집하고 한 달간 교육과정을 진행한 후, 교육이수자를 대상으로 최종 평가를 실시하여 21명의 게임물 전문지도사를 선발했다.

게임물 전문지도사는 '올바른 게임이용을 위한 연령등급 준수교육' 프로그램을 이용자에게 교육한다. 교육대상은 초교 3학년생부터 중학생을 포함한 다양한 게임이용자와 학부모 등이다.

교육 내용은 게임물 등급분류 제도 이해하기, 모의등급분류 체험을 통한 연령등급 준수의 필요성 깨닫기로 구성된다. 이용자가 직접 게임물의 등급을 판단하면서 연령등급 준수의 필요성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등급분류 위원이 되어보고 토론과 합의과정을 통해 게임물을 스스로 등급분류 해봄으로써 민주시민의 자질도 함양한다.

게임위는 게임물 전문지도사들의 활발한 활동을 위하여 지난 9월 2일부터 9월 27일까지 서울, 경기, 인천, 부산 교육청을 통해 해당 지역의 교육 수요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총 309개 학교가 5만 1815명에 대한 교육을 요청했다. 이에 따라 게임물 전문지도사들은 게임위로부터 강의료를 지원받아 찾아가는 학교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재홍 게임위 위원장은 "게임물 전문지도사들은 모니터링 실무경험으로 게임에 대한 이해가 매우 높을 뿐만 아니라 양성과정을 통한 교육 능력까지 갖추고 있다"라며 "앞으로 올바른 게임 이용문화를 선도할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게임위는 향후 교육 현장 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게임물 전문지도사를 지속적으로 배출하고, 각 지역 교육청과 협력하여 올바른 게임 이용을 위한 연령등급 준수교육을 전국으로 확대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