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민정 기자
  • 입력 2019.10.14 16:29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뉴스웍스=김민정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4일 "검찰 및 경찰 수사권 조정안은 국회에서 논의한다면 당연히 여야 합의에 논의될 것이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법안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여야 원내대표 회동 전 기자들을 만나 "한국당은 이미 검찰 및 경찰 수사권 조정과 관련해 민주당보다 검찰 권한을 더 축소하는 법안을 제출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공수처 법안은 대통령 입맛대로 수사처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공수처가 설치되면 조국 관련 사건도 모두 공수처로 이관할 수 있다"며 "정권 게이트 차원의 어떤 내용이 나와도 수사관들의 임기 떄문에 다음 정권에서도 수사하지 못하는 말도 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한다"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오늘 발표할 것으로 보이는 검찰 강화 내용도 검찰 장악 시나리오의 하나이고, 조국 사퇴 명분용의 가짜 검찰 개혁"이라며 "검찰 장악에 단호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패스트트랙에 관련한 자유한국당의 입장도 밝혔다.

그는 "저희 당은 패스트트랙 상정 자체가 불법이라고 보고 있으며 패스트트랙에 상정된 법안을 포함해 사법개혁특별위원회에서 논의된 법원개혁이나 검찰개혁 등에 대해 차분히 논의하고, 또 한 축에서는 선거법에 대한 논의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 부분은 각 당 원내대표와 의원 1명을 포함한 '2+2+2 회의체에서 할 일이지 행정부가 할 일이 아니다"라며 "국회에서 법을 통해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