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10.15 10:31
(사진=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SNS)
(사진=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SNS)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시리아 북동부 쿠르드족 자치 지역에서 군사작전을 감행한 터키에 경제 제재를 가했다. 터키 경제에 타격을 가해 추가 군사행위를 막으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1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터키와의 무역협상을 중단하고 철강 관세를 최대 50% 인상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미국 정부는 지난 5월 터키산 철강에 대한 관세를 25%로 낮췄는데 5개월 만에 원상태로 복귀시킨 것이다.

또한 터키의 전·현직 관리들에 제재를 부과했다. 미 재무부에 따르면 제재 대상 인물은 터키의 훌루시 아카르 국방장관, 술레이만 소일루 내무장관, 파티흐 된메즈 터키 에너지부 장관이다. 이들의 미국 내 자산은 동결됐으며 미국과 관련된 거래가 모두 금지됐다. 터키 국방부와 에너지부 등 정부 부처도 제재를 받게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 “이번 행정명령은 시리아에서 정전을 방해하거나 난민이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을 막고 강제적으로 피난민을 송환하거나 평화와 안전, 안정을 위협하는 등 심각한 인권 침해에 연루된 인사들에 대해 미국이 강력한 제재를 가할 수 있게 한다”고 설명했다.

시리아 북동부에서 군을 철수한다는 계획과 관련해서는 "시리아에서 철수한 미군은 상황을 주시하고 2014년 상황이 되풀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역내에 재배치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병력이 어디로 향할지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미국은 비교적 안전한 이라크 인근 지역에 수천 명의 병력을 두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