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10.15 10:04

버스 공공와이파이 최초 우선협상자에 조국 일가 투자 메가크래프트 선정은 외압 의혹

자유한국당 정용기 의원. (사진제공= 정용기 의원실)
자유한국당 정용기 의원. (사진제공= 정용기 의원실)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인 정용기 의원은 15일 '2019 한국정보화진흥원 등 진흥원 5개 기관 국정감사'에서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전담하는 전국 버스 공공와이파이 설치 사업에서 조국 일가 펀드와 관련있는 메가크래프트가 특혜를 입어 최초 우선협상자로 선정됐다"면서 정보화진흥원장에게 관리감독 소홀에 대한 책임을 추궁했다.  

정 의원은 "공공와이파이 사업은 공공장소에서 누구나 무료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국민편익을 위한 사업임에도 특정세력들의 이권 챙겨주기 사업으로 전락해 버렸다"며 "정보화진흥원 전담의 버스 공공와이파이 사업에도 조국 일가의 마수가 뻗쳤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조국 및 그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인 코링크PE가 웰스씨앤티를 거쳐 투자한 PNP플러스의 자회사인 메가크래프트는 버스 공공와이파이 사업에서 최초 우선협상자로 선정됐으나, 9차례의 기술협상에서 결국 합의 결렬 통보를 받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 의원은 "애초 기술력이 부족한 회사를 정보화진흥원이 묵인·방조해 우선협상자로 선정시켜 특혜를 부여했으나 기술력 부재로 결국 협상당사자 지위를 상실하게 됐다"면서 "당시 조국 민정수석 등 여권의 외압이 없었다면 기술력이 부족한 메가크래프트가 최초 우선협상자로 선정되지 못했을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정 의원에 따르면, 이번 버스 공공와이파이 업체 선정과 관련한 평가위원의 점수를 보면, KT가 메가크래프트보다 기술부분에서는 높은 점수를 받았으나, 가격부분에서 낮은 점수를 받아 결국 메가크래프트가 최초 우선협상자로 선정됐다. 그러나, 조달청의 평가기준 자체가 기술평가 중 정량평가 기준이 20% 상한기준 중에 8%정도로 평가하는 등 공정하지 못한 정황이 포착돼 비리 의혹이 증폭됐다는 것이다. 

또한, 정 의원은 "이번 메가크래프트의 경우처럼 최초 우선협상자가 기술력 부재로 최종 업체 선정 과정에서 탈락한 경우 처음부터 합리적이고 공정한 심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이는 곧 각종 비리나 특혜가 개입될 충분한 정황이 있다고 보여지므로 정보화진흥원장은 관련사실에 대해 책임을 지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