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상배 기자
  • 입력 2019.10.16 15:52
백재현 국회의원(사진제공=의원실)
백재현 의원(사진제공=백재현 의원실)

[뉴스웍스=김상배 기자]  백재현 더불어민주당 의원(경기광명갑)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추진하는 정책자금 융자사업이 ‘선착순’ 방식으로 이뤄져 정책적 지원 필요성이 높은 기업이 배제되는 경우가 있다"라며 개선을 촉구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중소기업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중소기업 창업 및 진흥기금을 재원으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정책자금 융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2018년의 경우 4조4150억원 규모의 융자사업이 이뤄졌다.

정책자금을 지원받고자 하는 중소기업은 중진공 홈페이지에서 자가진단을 실시한 이후 중진공 지역본부 또는 지부에서 이루어지는 사전상담을 예약하고 사전상담을 통해 정책자금을 신청할 수 있다.

신청서 제출 후 사전상담은 선착순으로 예약해 사업성이 우수하거나 추가 고용계획이 있는 중소기업이라 하더라도 선착순에서 밀리면 신청기회조차 얻지 못하는 것으로 감사원 감사결과 나타났다.

선착순으로 사전상담을 받은 이후에도 융자신청 권한을 받지 못하는 기업이 최근 3년간 매년 9000건이 넘었지만, 왜 신청권한을 부여받지 못했는지 판단할 수 있는 참고사항이 미기재 됐거나 참고사항이 기재됐어도 신청권한이 왜 부여되지 않았는지 파악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 정책자금 운용에 문제점이 드러났다.

백 의원은 “사전상담을 선착순으로 예약하지 못했다고 해서 좋은 특허를 보유하거나 양질의 고용 계획이 있는 기업이 정책자금 신청기회조차 얻지 못하는 것은 불합리하다”라며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성장가능성이 높거나 고용 창출기업 등 정책적 필요성이 높은 기업이 정책자금을 신청하지 못해 배제되는 일이 없도록 정책자금 제도를 보완해야 한다”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