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훈 기자
  • 입력 2019.10.16 15:08

DLF 손실에 재차 사과..."금감원 분쟁조정 결정 존중하고 배상책임 다하겠다"
고객 수익률 제고 중심으로 조직 개편…금융소비자보호 노력을 임원 평가에 반영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 (사진=박지훈 기자)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 (사진=박지훈 기자)

[뉴스웍스=박지훈 기자] 우리은행이 독일 국채 10년물 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손실 사태와 관련해 재차 사과를 표명하고 피해보상과 재발방지를 위한 혁신을 약속했다.

우리은행 16일 독일 금리 연계 DFL 문제와 관련된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 결정을 존중하고 조속한 배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상품선정, 판매, 사후관리 전 과정에 걸쳐 영업체계를 혁신하겠다고 선언했다. 고객의 은행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다.   

뿐만 아니라 국정감사 등에서 지적돼 온 인프라, 영업문화, KPI(핵심성과지표) 관련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각 부문별 ‘핀셋 혁신’을 추진한다고 약속했다.

먼저 상품선정 부문은 외부 전문가로 구성하는 상품선정위원회를 통해 혁신을 이룰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현재 WM(자산관리)그룹과 신탁연금그룹의 자산관리업무를 상품조직과 마케팅조직으로 분리해 고객 수익률을 제고하는 고객중심 조직으로 개편할 예정이다.

상품판매 부문은 PB(프라이빗뱅커)고객 전담채널을 확대하고 PB검증제도를 신설, 개선한다. 채널과 인력별로 판매 가능한 상품을 보다 명확하게 한다.

원금손실형 투자상품에 대해서는 고객별, 운용사별 판매한도를 두며 자산관리체계가 정비될 때까지는 초고위험상품의 판매를 한시적으로 중단하기로 했다.

상품판매 후 고객에 대한 사후관리도 강화한다. 자체검증-리스크검증-준법검증으로 구성된 3중 구조의 통합리스크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전담조직인 고객케어센터를 신설한다. 또한 불완전판매 근절을 위해 유선외 온라인 해피콜을 도입하고 노령층 등 금융취약계층에 대해서는 판매 즉시 해피콜을 의무화한다.

고객-은행간 정보비대칭성 문제는 인프라 혁신으로 해결코자 한다. 위험 조기경보, 고객별 투자 이력조회, 수익률 관리 등이 가능한 자산관리통합시스템을 구축하고 연령대별 상품 라인업 및 포트폴리오 제공 등 차별화를 둘 예정이다. 아울러 금융상품 추천 및 상담 기능이 강화된 비대면 디지털 자산관리서비스도 실시할 계획이다.

고객의 투자성향 여부도 보다 세밀히 파악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고객의 자기결정권 제고를 위한 ‘투자 숙려제도’와 금융소비자의 권리 보호를 위한 ‘고객 철회제도’의 도입을 검토할 예정이다.

투자상품에 대한 손실 가능성 사전안내 강화를 위해 이해가 쉬운 용어사용과 그림, 표를 활용한 투자설명서, 약관 등 관련 서류의 정보 전달력을 높이도록 개선한다. 또한 책임경영의 일환으로 금융소비자보호에 대한 노력을 임원 평가에 반영하는 경영인증제를 도입한다.

4분기 자산관리상품 관련 KPI 평가를 제외하고 외형실적 위주의 평가방식을 혁신해 고객중심 및 금융소비자보호 등 고객과 함께 지속성장 가능한 성과관리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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