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기자
  • 입력 2015.10.07 10:20

정부가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화하기로 최종 결론을 내리고 다음 주에 이를 공식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국정 한국사 교과서는 2017학년도부터 적용하고 집필과 발행은 국사편찬위원회에 위탁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새누리당과 교육부는 현행 검정 체제인 고교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으로 전환하기 위한 방침을 사실상 확정하고 국정감사가 끝나고 다음 주 밢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발표가 예정된 가운데 정부여당은 현행 검정교과서의 좌편향성 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제기하며 국정화 필요성을 위한 '여론전'에 나서고 있다.

새누리당은 최근 검정교과서의 '좌편향 논란'을 제기하는 등 연일 국정화 필요성을 집중적으로 부각하고 있다.

김무성 대표는 지난 5일 검정교과서와 관련해 "우리나라 학생들이 왜 김일성 주체사상을 배워야 하는가"라며 국정 필요성을 강조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도 6일 "집필진 다수가 공정성, 균형성, 역사관을 의심하기 충분한, 특정 이념을 추구하는 세력"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교육부는 현행 중고등학교 한국사 검정교과서에 수록된 내용을 분석해 편향성이 있다고 주장하는 내용을 알리며 여론을 조성하고 있다.

정부여당과 보수진영은 그동안 역사교육의 강화 필요성을 강조하며, 이념적으로 편향된 한국사 교과서를 아이들을 가르칠 수 없다며 역사교과서의 국정 전환을 강조해 왔다.

또한 역사학계가 좌편향에 기울어 있다며 싸잡아 비판하는가 하면 심지어 전교조가 만든 역사 교과서라고 비난하고 있다.

반면 야당과 학계, 교육계에서는 역사교과서의 국정화는 유신정권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민주주의의 후퇴일 뿐 아니라 정권의 입맛에 맞는 교과서가 만들어질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특히 역사학계 관련 단체와 교수들이 집단 반발하고 있고, 전교조와 진보진영 시민단체, 대학교수들이 잇따라 반대서명과 기자회견을 통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에 나서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결정이 다음주 중 발표될 경우 교육계는 물론 정치권에도 후폭풍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