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10.17 18:19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정부 컨설팅이 진행됐다.

기획재정부는 17일 충남 공주시청에서 ‘찾아가는 재정현장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청주, 전주와 여수, 창원, 춘천, 대구에 이은 여섯 번째 컨설팅 행사이다. 이전 컨설팅의 겨우 광역자치단체인 광역시와 도를 대상으로 실시됐으나 이번에는 기초자치단체인 시군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컨설팅단은 이날 “정부가 경제활력제고를 위해 중앙‧지방의 예산 이월과 불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공주시도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이월불용을 최소화 하도록 노력해 달라"라고 요청했다.

공주시는 간담회에서 예타, 민간투자 사업 등에 대한 다수 애로 및 건의사항을 제기했다.

기재부측은 개별 제도별 설명과 함께 사안별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지역 일자리, 보건‧의료 및 도시재생 지원을 위한 핵심사업과 관련된 집행상 애로점과 제도 개선방안 등을 현장 관계자들과 심도 있게 논의했다.

기재부는 간담회를 통해 발굴한 개선 과제의 경우 관계 부처와 협의해 후속조치가 조속히 이루어지도록 관리‧점검할 예정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광역시도와 병행해 일선 시군구를 대상으로 한 컨설팅을 지속 실시할 예정”이라며 “컨설팅과 연계해 현장의 재정 집행상황과 보조금 부정수급 현황을 점검하는 등 기초 지자체와의 소통과 협조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