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10.17 18:40
민중당 이은혜 대변인인 17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남해화학 측 직원들이 정론관에 들어와 기자회견 내용을 감시하고 녹화를 한 사실을 알게됐다. 명백한 사찰행위다"라고 주장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민중당 이은혜 대변인인 17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남해화학 측 직원들이 정론관에 들어와 기자회견 내용을 감시하고 녹화를 한 사실을 알게됐다. 명백한 사찰행위다"라고 주장했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민중당 이은혜 대변인은 17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남해화학 측 직원들이 정론관에 들어와 기자회견 내용을 감시하고 녹화를 한 사실을 알게됐다"며 "명백한 사찰행위다. 억눌려있던 목소리를 국회에 전달하기 위해 멀리 여수에서 이곳 정론관까지 찾아온 노동자들에게는 매우 큰 압박이자 폭력이 아닐수 없다"고 질타했다.

남해화학은 비료사업, 무역사업, 화학사업, 유류사업의 네 가지 사업을 주로 하는 기업으로서 1974년에 설립돼 2008년 수출 3억불을 달성했다. 지난 2013년에는 노사문화대상(국무총리)을 수상했고 2016년에는 본사를 서울에서 여수로 이전했다. 지난해 매출액은 1조 2,427억3,538만원이었다.

이은혜 대변인은 이어 "남해화학이 오늘 기자회견 뿐 아니라 조합원들에 대한 일상적인 사찰, 감시행위도 이어오진 않았는지, 의심스러울 따름"이라고 쏘아 붙였다.

특히, "무엇보다 남해화학은 공기업"이라며 "기자회견을, 노동자들을 감시하는 일이 공공의 이익을 위한 행위냐"고 따져 물었다.

남해화학의 대주주는 농협중앙회이다. 1998년 농협은 3000억원에 인수했다.  

이 대변인은 "불법적으로 노조를 파괴하는 반헌법 반민주행위도 모자라, 정론관까지 쫓아 들어와 버젓이 사찰행위를 하는 남해화학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고 엄중히 경고하는 바이다"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민중당은 남해화학측이 무슨 목적으로 기자회견 내용을 감시했는지, 어떤 절차를 통해 출입했는지 여부를 확인해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말을 맺었다.

'남해화학 비정규직 집단해고 저지와 노동기본권 쟁취를 위한 전남대책위' 소속 노동자들이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남해화학에 대한 국회의 진상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남해화학 비정규직 집단해고 저지와 노동기본권 쟁취를 위한 전남대책위' 소속 노동자들이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남해화학에 대한 국회의 진상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민중당의 이 같은 입장 표명은 바로 이날 국회정론관에서 있었던 '남해화학 비정규직 집단해고 저지와 노동기본권 쟁취를 위한 전남대책위' 소속 노동자들의 기자회견과 관련이 깊다.

앞서 오후 1시 20분 남해화학비정규직지회 곽오남 부지회장과 대책위 상임대표 윤부식 민주노총 전남본부장 등의 노동자들이 국회정론관에서 '헌법파괴 범죄집단 남해화학에 대한 국정감사, 국회 진상조사를 촉구한다'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는데, 이 때 "남해화학 측의 사찰이 있었다"는 것이 민중당 측의 주장이다.

남해화학 측 노동자들은 이 기자회견에서 "장시간 노동에도 정규직 임금의 30~40% 수준의 저임금, 임금삭감에 체불임금까지, 악의적인 부당휴업을 넘어 부당해고, 민주노조를 건설했다고 탄압받고 있는 남해화학 비정규직노동자들의 절규는 2년의 시간이 지난 오늘에 이르러서는 대규모의 집단해고로, 노조할 권리를 파괴하는 범죄행위로 나타나고 있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생존권 보장, 노동존중과 노조할 권리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방향이며, 누구도 막아 나설 수 없는 국민의 기본권이자 노동자의 권리"라며 "국민여러분께서 남해화학 비정규직 노동자를 비롯한 노동자와 함께 헌법파괴 범죄집단인 남해화학 책임자 처벌과 부당하게 해고된 노동자의 원직복직과 노동자의 권리를 위해 함께 나서달라"고 역설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