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19.10.18 12:04
경기도청 전경
경기도청 전경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가 시작됐다.

올해는 총선을 코앞에 두고 있는 시점인데다 정치적 사정 등이 많이 변한 만큼 경기도 또한 지난해 보다 강도 높은 국감이 예상된다.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리는 경기도 국정감사에서는 경기 북부지역에서 집중적으로 발병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대책과 12월 대법원 선고만을 남겨놓고 있는 상황에서 이재명 지사의 재판 과정을 놓고 집중 질의가 펼쳐질 것으로 전망된다.

ASF와 관련해선 앞서 경기도가 국감을 앞두고 방역에 집중할 수 있게 행안위에 국감을 미뤄달라고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 지사는 지난 15일 도청에서 '야생멧돼지 합동포획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가평군 일원 야생멧돼지 합동포획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경기도는 멧돼지를 포획한 후 혈액 시료를 채취해 도 동물위생시험소에서 바이러스 검사를 실시, 환경부 표준행동지침에 따른 매몰 및 소독을 진행할 방침이다.

국회 행안위는 또 이재명 경기지사가 항소심에서 당선무효형인 벌금 300만원형 선고에 따른 도정 수행 및 집단 탄원 상황 등도 질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최근 이 지사 대법원 변호인으로 선임된 대법관, 헌법재판관과 같은 유력 전관 선임에 대한 부분도 따로 언급될 것으로 보인다.

주요 정책 질의로는 버스 요금 인상을 비롯한 현안, 기본소득 및 국토보유세를 비롯한 이재명표 혁신정책 등이 쟁점으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번 경기도 국감에서는 이국종 아주대 교수가 증인으로 채택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 교수에게는 경기도 닥터헬기 도입과 운용 상황, 중증외상센터 운영 문제점 등에 대해 질의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는 가운데 이 지사의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 제출 경위에 대한 야당의 문제제기도 예상된다.

이 교수는 최근 항소심에서 당선무효형을 선고받은 이 지사의 선처를 호소하는 자필 탄원서를 대법원에 제출했고, 이후 보수단체가 아주대병원을 찾아 규탄 집회를 하면서 정치권에서 관심의 대상으로 부각됐다.

한편 지난해 열린 경기도 국감에서는 경기도 도정에 대한 검증보다는 '김부선 스캔들', '조폭 연루설', '가족간 불화', '압수수색', '혜경궁김씨', '강제입원' 등 이 지사 개인에게 불거진 각종 논란에 대한 질문이 잇따라 '이재명 국감'이라는 비난을 받았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