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19.10.18 15:06
설리(사진=설리 SNS)
설리(사진=설리 SNS)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설리의 사망 보고서 외부 유출 사태가 18일 오전 열린 경기도 국감에서 이슈로 떠올랐다.

지난 14일 자택서 숨진 채 발견된 가수 겸 배우 설리(25·본명 최진리)의 사망에 대한 동향 보고서 외부 유출과 관련해 경기도 국감에서 소방당국을 향한 의원들의 질타가 쏟아졌다.

지난 15일 오후 설리씨가 숨진 뒤 성남소방서 119구급대 활동 동향보고서가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에 유출됐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현재까지도 유출 경로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했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지난 17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119구급대의 활동 동향 보고서가 외부로 유출된 데 대해 국민께 진심으로 사과한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이날 경기도청 국정감사에서는 문건 유출 경로가 2곳 이상이고 현재까지 2명의 유포자가 적발돼 조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김민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용인을)은 유출된 동향 보고서를 찍은 사진을 보여주며 "같은 동향보고서인데 국내 커뮤니티의 사진은 접은 흔적이 있는데 해외 사이트의 사진에는 접힌 흔적이 없다"라며 "이는 최소한 다른 종류로 2건 이상이 유출됐다는 증거"라며 몰아붙였다.

김 의원은 이어 “공문서 유출에 문제 의식도 없고, 보안 의식도 없으며 상대방이 얼마나 큰 상처를 받는지 생각도 없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권미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모든 국민이 설리씨의 죽음을 어떻게 맞이했는지를 구체적으로 알게 됐다"라며 "고인과 유가족은 알리고 싶지 않은 정보였을 것으로, 유가족에게도 직접 사과하고, 철저한 조사를 제대로 해달라"라고 요구했다.

이형철 경기도소방재난본장은  "얼마 안 된 신규 직원들이 호기심에 10여 명이 자기들끼리 공유를 한 것 같다"라며 "이후 누가 SNS에 일반 포털에 올렸는지는 별도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조사가 확인되는 대로 내부적으로 관계자들에 대해서는 징계를 하겠다"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