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10.20 18:02
지난 5월 열린 나루히토 일왕 즉위식 모습. (사진=아사히신문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제126대 나루히토(德仁·59) 일왕의 즉위 선포 행사가 22일 열린다. 외국사절을 포함해 2000여명이 첨석하는 큰 행사가 될 듯하다.

이번 의식은 나루히토 일왕이 대내외에 자신의 즉위를 선언하고 축하 인사를 받는 자리다.

22일 오후 1시부터 일왕 거처인 고쿄(皇居) 내 궁전(宮殿) 영빈관인 '마쓰노마'(松の間)에서 약 30분간 진행되는 이 의식에는 일본 정부와 각계를 대표하는 인사 외에 외국 원수 및 축하 사절 등 2000여명이 참석한다.

일본 정부는 국가로 승인된 195개국 중 시리아를 제외한 194개국에 초청장을 보냈고, 지난 17일 현재 이낙연 총리를 대표로 파견하는 한국을 포함해 174개국이 초청에 응했다. 이 의식의 외국 내빈 참가자는 약 400명에 달할 것으로 일본 정부는 예상하고 있다.

나루히토 일왕과 마사코 왕비가 손을 흔들고 있다.(사진=아사히신문 홈페이지 캡처)

이번 의식의 하이라이트는 나루히토 일왕이 '다카미쿠라'(高御座)로 불리는 자리에 올라 자신의 즉위 사실을 밝히고 국민대표인 총리로부터 축하 인사(壽詞)를 받는 것이다. 다카미쿠라는 서기 8세기 나라(奈良)시대부터 즉위 등 중요 의식이 열릴 때 일왕이 사용하던 옥좌(玉座)다. 이번 의식에 사용되는 것은 다이쇼(大正) 일왕 즉위에 맞춰 1913년에 제작됐다. 가로와 세로 6×6m의 정방형 단상(壇上)에 팔각형의 덮개(天蓋)가 설치된 모양으로 높이 6.5m, 무게는 약 8t이라고 한다.

덮개에는 다양한 크기의 봉황과 금 세공품을, 덮개 꼭대기에는 제일 큰 봉황을 장식했다. 덮개 아래로는 일왕이 앉는 의자를 둘러싸는 장막이 달려 있다.

마사코(雅子) 왕비는 덮개에 백로가 장식되고 '다카미쿠라'보다 조금 작게 만들어진 별도의 '미초다이'(御帳臺)에 오르게 된다.

이번 의식에서 나루히토 일왕 부부는 아키히토 전 일왕 때와는 다르게 식장을 에워싼 복도로 걸어들어오지 않고 징 소리와 함께 막이 열리면서 곧바로 등단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이날 일본 국민을 대표해 나루히토 일왕의 즉위 선언을 받아 '요고토'로 불리는 축하 인사로 화답한 뒤 만세삼창을 한다.

즉위 의식이 끝나면 22일 오후 6시 궁전에서 나루히토 일왕 주재로 각국 축하사절 등 400여 명이 참석하는 향연이 펼쳐진다.

이 향연은 일본 국내 인사와 주일 외국 대사 등으로 대상을 달리해 31일까지 3차례 더 열린다. 즉위 의식 다음 날인 23일 오후 7시에는 뉴오타니호텔에서 외국 축하사절들에게 감사의 뜻을 표하는 자리가 아베 총리 부부 주최로 마련된다.

한편, 아키히토(明仁) 전 일왕 즉위 의식의 대부분을 답습하는 이번 의식을 두고 일본 일각에선 문제점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나루히토 일왕(왼쪽)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5월 회담을 나누고 있다. (자료사진=ANN NEWS 캡처)<br>
나루히토 일왕(왼쪽)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5월 회담을 나누고 있다. (자료사진=ANN NEWS 캡처)

나루히토 일왕이 사용하는 다카미쿠라의 단상이 상대적으로 높아 총리 등 국민대표들을 일왕이 내려다보는 것이 헌법에 규정된 국민주권에 반한다는 이유 때문이다. 또 일본의 전통신앙인 '신토'(神道) 색채가 짙은 다카미쿠라를 사용하는 것 자체가 정교분리 원칙에 어긋난다는 지적도 있다.

이에 대해 아베 정부는 다카미쿠라 사용은 옛 전통을 이어간다는 취지로 봐야 한다며 대응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