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정은 기자
  • 입력 2019.10.21 17:26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왼쪽)이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오른쪽은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 (사진=이정은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앞줄 왼쪽)이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오른쪽은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이정은 기자)

[뉴스웍스=이정은 기자] 금융감독원장이 DLF에 대해 “일종의 도박”이라고 말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에 대해 "일종의 갬블(Gamble, 도박)과 같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 원장은 최근 금리 하락으로 가입자들이 대규모 원금 손실을 입은 DLF 상품에 대해 “독일 국채금리가 일정 수준 이상 떨어지면 소비자가 (위험을) 부담하고 오르면 소비자가 수익을 얻는 상품인데, 따지고 보면 괜한 일을 하는 것“이라며 “국가경제에 도움되는 게 하나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규모 원금 손실 사태에) 소비자도 일부 책임져야 하겠지만, 금융사도 책임이 있다”며 “금융사도 어느 정도 보상해야 되며 소비자보호에 나서야 한다”고 전했다.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DLF·DLS 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가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의 검찰 수사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이정은 기자)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DLF·DLS 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가 금융감독원의 우리은행과 하나은행 검찰 수사 의뢰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이정은 기자)

현재 국회 국정감사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DLF는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을 필두로 다수의 은행 및 금융사가 높은 위험성을 제대로 알리지 않고 판매했다는 사실이 지적돼 논란을 빚고 있다. 이날 DLF·DLS 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는 국회, 금융감독원, 우리은행 본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철저한 진상 조사를 촉구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하지만 금융감독당국은 DLF 상품 판매를 금지시키진 않을 전망이다. 윤 원장은 DLF 상품을 두고 “어느 정도는 좋은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상품 판매를) 막는 것에 대해서는 조금 신중한 입장이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