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19.10.22 11:51

교육부 " 당정청, 서울 주요 대학에 수능 비율 확대 권고하는 방안 협의"

국회에서 시정연설 중인 문재인 대통령. (사진=원성훈 기자)
국회에서 시정연설 중인 문재인 대통령.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내년도 예산안을 설명하는 국회 시정연설에서 최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의 입시비리 의혹으로 국민적 관심사로 떠오른 대입 교육 공정성 확보에 대해 "정시 비중 상향을 포함한 입시제도 개편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입시제도 개편 방향과 관련 정시 비중 상향을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최근 시작한 학생부종합전형 전면 실태조사를 엄정하게 추진하고, 고교서열화 해소를 위한 방안도 강구할 것이며, 정시 비중 상향을 포함한 입시제도 개편안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에 따라 대입제도를 포함한 교육제도 전반에 걸친 개편 작업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현재 우리 사회에서 교육의 공정성 문제가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면서 학생부종합전형 폐지와 정시 확대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이어 "최근 시작한 학생부종합전형 전면 실태조사를 엄정하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조국 사태'에 느낌 점에 대해 "국민의 요구는 사회지도층일수록 더 높은 공정성을 발휘하라는 것"이라며 "대통령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갖겠다"고 밝혔다.

한편 교육부는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이 끝나자 바로 "학생부종합전형(학종) 비율 쏠림이 심각한 대학들, 특히 서울 소재 주요 대학에 대해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비율 확대를 권고하는 방안을 당·정·청 같은 의견으로 협의해왔다"고 입장을 냈다.

교육부가 지난 1일부터 학종 비중이 높고 자율형사립고·특수목적고 학생 선발 비율이 높은 13개 대학(서울대와 고려대, 연세대, 포항공대, 건국대, 광운대, 경희대, 동국대, 서강대, 성균관대, 춘천교대, 한국교원대, 홍익대)에 대한 실태조사를 한 뒤 다음 달에 발표할 예정인 '대입 공정성 제고 방안'에 수능 비율 확대가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