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봉현 기자
  • 입력 2019.10.23 15:19

경북도 동부청사와 영일만항 방문…동해안 발전전략 모색

미래기획분과위원회가 포항 동부청사에서 회의를 개최한 뒤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
미래기획분과위원회가 포항 동부청사에서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

[뉴스웍스=문봉현 기자] 경북도는 지난 22일 경북도 정책자문위원회 제3회 미래기획분과위원회를 포항에 위치한 경북도 동부청사에서 개최했다.

경북도 정책자문위원회는 도정 핵심정책에 대한 자문과 현장소통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올해 초 출범했으며, 분야별 10개 분과위원회가 구성되어 활발하게 운영중에 있다

이 중 미래기획분과위원회는 도정의 총괄적인 발전전략과 정책기획을 자문하고 10개 분과를 아우르는 중추적 위원회로,지난 3월 첫 번째 회의는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이전 예정지를 방문했고, 7월에 열린 두 번째 회의는 이웃사촌 시범마을을 방문 하는 등 경북의 주요 현안이 있는 정책 현장 곳곳을 다니며 총괄 분과위원회로서의 역할을 수행 중이다.

이날 열린 세 번째 분과위원회는 환동해 시대, 동해안 발전전략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경북도 동부청사에서 열렸다.

우선, 회의에 앞서 북방물류 중심항만으로 기대감이 높은 포항영일만항을 방문하여 영일만항 현황과 활성화를 위한 방안 등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항만 투어 시간을 가졌다.

포항 영일만항은 2009년 컨테이너 부두 4선석으로 개장하여 개장 초기 물동량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개항 10년째인 올해는 6개국 18개 항만 서비스를 운영하며 두자릿수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올해 12월 항만인입철도가 준공되어 철도화물 운송이 가능해지고, 내년에 국제여객부두가 완공되면 물류 및 국제 관광객 증대로 명실상부한 대구경북 관문항구로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될 전망이다.

현장을 방문한 미래기획분과위원들은 “정부의 신북방 정책의 중심에는 포항 영일만항이 있다”며 “2조 8,000억원이 넘는 거대한 예산 투자로 형성된 인프라를 기반으로 대구경북의 유일한 컨테이너 무역항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것을 기대한다” 고 밝혔다.

이어 경북도 동부청사로 귀청하여 환동해지역본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주요 사업에 대한 성과와 향후 계획에 대해 청취하고, 동해바다의 새로운 미래정책에 대해 논의하고 자문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 자문위원들은 “해양일자리에서 희망을 봤다. 경북의 해양 일자리 사업들이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대학들과 긴밀한 협조관계를 구축해달라.” “동해안의 비전과 미래를 일반도민들까지도 함께 가지고 갈 수 있도록 소통을 보다 강화해 달라.” “동해중부선과 같은 SOC 구축에 따른 환경변화도 고려해서 종합적인 발전전략을 수립해달라 ” 등의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이도선 미래기획분과위원장은  “경북은 우리나라에서 5분의 1 면적을 차지하고 있는데 경북 영해는 경북 면적의 6배가 넘는다. 무한한 해양 자원을 활용하여 신성장 동력이 될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해 해양, 수산, 에너지 등의 분야에서 경북이 선도적인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매우 인상 깊다”며 “현장 전문가인 위원들도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하여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머리를 맞대고 함께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