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10.23 18:02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이 지난 18일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일본 외무성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면담을 하루 앞둔 23일,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이 한일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하지만 징용 문제는 한국에 계속 시정을 요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NHK 등 일본언론에 따르면 모테기 외무상은 이날 열린 중의원 외무위원회에서 "한국이 중요한 이웃 나라인 것은 틀림이 없다. 일한 양국 정부의 관계가 곤란한 상황에 있어도 외교 당국 간 의사소통이나 상호 이해의 기반이 되는 국민 간 교류는 확실히 계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일이 계속 소통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밝힌 것이다.

하지만 징용 문제와 관련해서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그는 "한국에 대해 한시라도 빨리 국제법 위반 상태를 시정하도록 강하게 계속 요구해 갈 것이다"고 강조했다. 일본 정부는 징용 피해자 문제가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 체결을 통해 "완전하고 최종적으로 해결됐다"며 한국 대법원 판결이 "국제법 위반"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연립 여당 공명당 소속의 다케우치 유즈루(竹內讓) 중의원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과거의 역사라곤 하지만 전쟁 피해자의 아픔을 느끼는 게 중요하고 결과적으로 (한일) 양국의 국민감정 악화는 좋지 않다"며 "일본 측도 지혜를 모아 사태를 타개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한편, 전날 열린 나루히토(德仁) 일왕 즉위 선포 행사 참석차 일본을 방문 중인 이 총리는 24일 아베 총리를 만나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고 경색된 한일 관계를 풀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이 총리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일관계를 이대로 둘 수는 없다는 데 반대 의견은 없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양측 지도자와 정부가 양국 관계를 지탱하는 역할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