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19.10.24 11:12

"선거제 협상에서 마지막까지 합의 위해 최선"
"여·야·정 상설협의체 거듭 제안…정치협상회의 전면 가동 희망"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0일 국회에서 개최된 '원내대책회의-상임위간사단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24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구속된 것에 대해 "재판부의 판단을 존중한다"며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겸허한 마음으로 재판을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사법적 절차가 시작된 만큼 남은 재판을 통해 실체적 진실이 밝혀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검찰개혁이라는 국민의 절대명령을 받들고 민생경제 활력으로 20대 국회가 마감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공직선거법과 검찰개혁 법안에 대한 여야 3당의 교섭단체 간 전날 협상에 대해 "자유한국당의 새로운 제안이 없었다"면서 "어제 기점으로 교섭단체 간 합의는 쉽지 않다는 점이 확인됐다"고 알렸다.

이어 "무산된 책임은 자신의 입장을 고집하며 협상장을 나선 한국당에 있다"면서 "민주당은 이제 가보지 않은 기로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또 "형식과 주제를 구애받지 않고 패스트트랙을 함께 추진한 정당과 전면적인 대화를 추진할 것"이라며 "다만 교섭단체 간 협상의 문도 완전히 닫아버리지 않겠다. 오는 29일부터 본회의에 검찰개혁 관련 패스트트랙이 상정될 수 있는 시간이 4일 남았으니 마지막까지 합의를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과 함께하는 여·야·정 상설협의체가 다시 열릴 수 있기를 거듭 제안한다. 국회의장 주재 정치협상회의 전면 가동도 빠를수록 좋다는 점을 분명히 강조한다"며 "한국당과 야당의 전향적인 대답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군의 계엄령 선포 논의에 연루됐다는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의 의혹 제기에 대해 "사실 확인 과정에서 부분적인 진전이 있었다"며 "실체적인 진실을 확인한 뒤 국방위 차원의 청문회 등 당 차원의 후속 대책을 적극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패스트트랙 수사 대상 의원들에게 총선 공천 가산점을 부여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에 대해 "전날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가산점 부여를 공식화했다"며 "한국당은 노골적으로 사법 체계를 무력화하고 국민과 공권력을 조롱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황 대표가 조 전 장관 인사청문회 태스크포스(TF)에 표창장을 주고 50만 원 상품권도 줬다고 한다"며 "차라리 패스트트랙 공천 등급제, 공천 서열화 제도를 도입하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