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10.24 16:27

"2022년까지 4122억원 투자되면서 1900여개의 직접고용 일자리 창출"
"기준임금 가이드라인 정하는 '지역 공동교섭' 전국 최초 시작…'상생' 수준 전국 최고"

문재인 대통령이 콘텐츠 육성 의지를 밝히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전라북도 군산시 소재 명신공장에서 열린 ‘전북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에 참석해 “가동을 멈춘 자동차 공장에서 전기차 생산라인이 다시 힘차게 돌아가게 될 것”이라며 “군산 경제의 새로운 도약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이번 협약식은 광주, 밀양, 대구, 구미, 횡성에 이어 또 하나의 상생형 일자리 모델을 만드는 것”이라며 “군산 자동차 기업들의 노와 사, 지역 양대 노총, 시민사회, 전라북도와 군산시, 새만금개발청과 군산대학교 등 군산을 아끼고 군산의 미래를 만들어 갈 군산의 역량들이 총망라돼 함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군산은 또다시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고 주력산업을 전기차로 전환하는 과감한 결단을 내렸다”며 “군산과 새만금 일대에 전기차 클러스터가 새롭게 조성되고 2022년까지 4122억원의 투자와 함께 1900여개의 직접고용 일자리가 만들어진다”고 설명했다.

또 “정부는 얼마 전 2030년 미래차 세계 1위 국가를 목표로 ‘미래차 국가 비전’을 발표했다”며 “군산형 일자리는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전기차 시대의 주인공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군산은 전기차 육성을 위한 최적의 장소”라며 “자동차융합기술원과 새만금 자율주행시험장과 함께 자율자동차 테스트베드가 건립되고 있고 군산대학교에서는 전기차 전문인력이 자라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전기차 개발, 시험과 양산에 매우 좋은 환경을 두루 갖추고 있다”며 “새만금 신항만과 국제공항이 완공되면 군산항과 함께 전기차 최대 시장인 중국과 유럽으로 전기차를 수출할 최고의 물류 인프라도 구축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규모는 작지만 강한 기업들은 군산형 일자리의 또 다른 강점”이라며 “명신, 에디슨모터스, 대창모터스, 엠피에스코리아는, 전기 승용차, 버스와 트럭, 전기 카트 등 거의 전 품목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만큼 지역의 신산업 육성 의지, 노사민정의 대타협, 그리고 정부의 지원이 더해져 군산은 전기차 메카로 우뚝 서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군산형 일자리가 무엇보다 희망적인 것은 '상생'의 수준이 최고라는 점”이라며 “상생형 일자리 가운데 직접고용 규모가 가장 많고 정규직 채용 비중이 높고 직무와 성과 중심의 선진형 임금체계가 도입된다”고 말했다.

이어 “완성차·부품업체 관계가 ‘수평적 협력관계’로 명시돼 공정경제와 상생협력을 선도하는 자동차 원·하청의 성숙한 관계를 만들었다”며 “기준임금의 가이드라인을 정하는 '지역 공동교섭'이 전국 최초로 시작됐고 사업장별 임금 격차를 최소화하는 적정임금체계가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또 “노사가 5년간 중재위원회의 조정안을 수용하기로 해 '노사협력'의 모범도 보여주고 있다”며 “군산형 일자리는 지역의 일자리를 넘어 제조업의 일자리를 지키는 역할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전북의 자동차 부품회사들과 뿌리산업이 완성차 업체와 함께 전기차를 생산할 기회가 생겼다”며 “규제자유특구 지정 등 전북의 규제혁신 노력이 더해지면 군산과 전북 경제가 미래차 중심지로 더 크게 도약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정부도 '상생형 지역일자리 지원센터'를 통해 지역에 도움을 드리고 기업과 노동자에게 더 좋은 환경을 제공하겠다”며 “군산형 일자리가 전국 곳곳으로 희망을 키워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