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10.24 16:47

"노·사·민·정 협력해 전기자동차 공장 추진은 매우 뜻 깊은 일"

24일 열린 '군산형일자리 상생협약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심상정 의원 블로그)
24일 열린 '군산형일자리 상생협약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심상정 의원 블로그)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24일 “군산형일자리가 노동기본권이 훼손 없는 군산 경제를 살리는 마중물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이날 ‘군산형일자리 상생협약식 행사’에 참석한 뒤 “오가는 길에 바라본 군산은 분명 예전과 달랐다”며 “한때 호남 최대 항구였던 군산의 옛 영광은 사라지고 지역경제가 초토화돼 시민들의 탄식만 남았다”고 말했다.

이어 “군산 경제의 위기는 수치로도 뚜렷하다”며 “지난해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이후 52개 협력업체가 폐업했고 현대중공업 군산공장까지 멈추면서 지난 2년 간 소규모 상가 공실률은 25%를 넘었으며 실업률은 3배가 올랐다”고 설명했다.

심 대표는 “이런 상황에서 노·사·민·정이 협력해 실직 상태의 숙련노동자 등 지역자원을 기반으로 전기자동차 공장을 추진하는 것은 매우 뜻 깊은 일이라 생각한다”며 “군산지역 전기차 산업 육성이 지역경제를 살리는 모멘텀이 되길 간절히 바란다”고 기원했다.

다만 “군산형일자리가 ‘낮은 임금과 노동기본권을 유예해야만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는 좋지 않은 선례가 되지 않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이어 “일부 보도에 따르면 투자협약서에 5년 동안 임금단체교섭을 유예시키는 조항이 명시돼있다고 하는데 노동자들에게 노동조합은 헌법적 권리”라며 “일자리를 만드는 것과 노동기본권이 상충되지 않는 기업문화를 만들고 원·하청 상생 약속이 이행돼 공정경제의 모델이 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