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기자
  • 입력 2015.10.07 15:53

교육부가 최근 대변인이 대학에서 뇌물을 받아 구속된 사건과 관련해 직원들을 대상으로 교육에 나서고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대국민 사과를 했다.

그러나 교육부 직원들의 비리가 끊이지 않고 있어 직원교육 등의 미봉책에 그칠 게 아니라 근본적이고 구조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확산하고 있다.

교육부의 공식적인 '입' 역할을 해왔던 전 교육부 대변인 김재금씨는 서해대 비리와 연루돼 6천만원 상당의 뇌물과 향응을 받은 혐의로 지난달말 구속됐다.

이 사건과 관련해 일각에서는 뇌물과 향응을 받은 교육부 간부 직원이 더 나올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

이런 가운데 교육부는 7일 자성 의지를 다진다며 강당에서 500여 전 직원을 대상으로 외부 전문강사를 초청해 청렴 교육을 했다.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도 결국 대국민 사과를 했다.

황 부총리는 이날 "국민 앞에 겸허히 사과하고 다시는 이러한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앞으로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교육을 확대하고 금품 수수 시 징계의결 요구 처리 기준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내부공익신고자를 보호하는 등 부패방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 향후 비위행위자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중히 조치하기로 했다.

하지만 교육부가 간부 직원의 비리가 발생했을 때마다 이런 형태의 조치를 반복하고 있어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지는 의문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