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10.25 16:42

"2천여명 넘는 추가인원 투입시, 협력사들은 자금부담으로 파산하게 될 것"

자유한국당 임이자 의원(왼쪽 네 번째)와 현대중공업 사내협력회사협의회 소속 관계자들이 25일 국회정론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조선업 협력사, 주52시간 확대적용 폐지하라"는 플래카드를 펼쳐들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자유한국당 임이자 의원(왼쪽 네 번째)와 현대중공업 사내협력회사협의회 소속 관계자들이 25일 국회정론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조선업 협력사, 주52시간 확대적용 폐지하라"는 플래카드를 펼쳐들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자유한국당 임이자 의원과 현대중공업 미포조선 사내 150개 협력사 관계자들은 25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주 52시간제 확대로 인해 조선업 협력사들이 생존의 위기에 몰려있다"며 "주 52시간제 폐지를 강력히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주 52시간제가 도입되면, 현재 평균 주 64시간 근무제를 시행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하면, 2천여명이 넘는 추가인원이 필요하다"며 "이미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과 함께 근로자의 임금인상 요구 등으로 협력사들의 부담이 크게 늘어나 있는 상태에서 이를 버틸 협력사는 거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들은 "근무시간이 단축되면, 당장 협력사 근로자들의 연장근로가 줄어 실질임금이 평균 20% 가량 하락된다"며 "이는 가뜩이나 수급이 어려운 조선 기술인력 이탈을 가속화시켜 협력사 근로자의 고령화로 인력구조 불균형을 심화시킬 것"이라고 토로했다.

이들은 특히 "대규모 선박을 건조하는 조선업종의 특성상 선후 공정 간 긴밀한 업무연계가 필수적"이라며 "선후 공정 간 호흡이 맞지 않으면, 이를 만회하기 위한 후속 공정의 돌관작업(긴급작업)이 지속적으로 발생됨에 따라 협력사 노무비 부담을 가중시키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더해, "공정 준수를 위해 작업을 서두르다 보면 한정된 공간 내 작업이 이뤄지는 조선업의 특성상 적정 수준을 넘어서는 인원이 투입돼 결국 안전사고로 연결될 우려가 있다"고 질타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조선산업은 우리나라가 앞으로도 세계 1위를 할 수 있는 유일한 산업"이라며 "1위 자리를 유지하려면 협력사들의 경쟁력 향상이 최우선 과제이니 만큼 주 52시간제 확대를 폐지해줄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말을 맺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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