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19.10.25 17:50

당내 '공천 가산점' 방침에 비판적 목소리 나와

지난 14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왼쪽)와 황교안 대표가 나란히 앉아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왼쪽)와 황교안 대표(오른쪽)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5일 패스트트랙 공천 가산점 논란에 대해 "아직까지 공천 가산점에 관해 결정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에앞서 황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관련 검찰에 고발된 의원들에게 공천 가산점을 주겠다고 밝힌 바 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청년창업 소상공인 토크콘서트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아직 우리 당의 공천 기준은 논의 중인 단계"라며 "결정된 것이 하나도 없다"고 말했다.

전날까지 가산점에 대해 "당에 기여한 부분에 대해 그대로 넘어갈 수는 없다"며 "반드시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던 것과 비교해 하루 만에 분위기가 바뀌었다.
 
공천기준에 대해서도 "공천 기준은 이기는 공천, 공정한 공천, 경제를 살리는 공천이 돼야 한다는 원칙"이라며 "이런 부분은 전혀 논의한 바 없다"고 전했다.

한국당 내부에서도 공천 가산점뿐만 아니라 최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퇴와 관련 일부 의원에게 표창장과 상품권을 수여한 것을 두고 논란이 일었다.

같은 당 최고위원인 조경태 의원은 공천 가산점에 대해 "공천심사위원회를 통해서 민주적이고 공정한 규정을 만들어 심사해야 할 문제"라면서 "패스트트랙 사안을 두고 특정인에게 공천 가산점을 주네 마네하면 국민이 한국당을 어떻게 보시겠냐"고 비판했다.

이어 "조국 전 장관 사퇴가 우리의 승리라면, 그건 한국당만의 승리가 아니라 국민과 함께 거둔 승리"라며 "이를 우리끼리 표창한다면, 밖에서 어떻게 평가하겠느냐"고 말했다.
 
홍준표 전 대표도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윤석열의 칼날이 야당으로 향하는데 대비는 안 하고 자축파티나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검찰에 기소되면 공천을 받아도 당선되기 어렵고 당선이 되더라도 벌금 500만 원 이상 선고가 확정되면 당선무효"라고 지적했다.

이어 "야당 일각에서는 벌금 500만 원 이상 받더라도 당선 무효가 되지 않고 그다음 국회의원 출마만 제한된다고 엉터리 법 해석을 하면서 국회의원들을 안심시킨다는 것을 듣고 참 어이없는 무대책이라고 생각했다"고 비판했다.

현재까지 조경태 의원뿐만 아니라 신상진 의원, 강석호 의원, 이재오 상임고문 등이 공개적으로 '공천 가산점' 방침에 비판적인 목소리를 낸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