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19.10.27 22:35

범시민대책위, 30일 포항시민 3천여명 국회 상경 시위 결정
“이번 정기국회 내 지진특별법 제정 약속 지켜라” 강력 촉구

이강덕 포항시장과 서재원 포항시의회 의장 등이 지난 3월 포항지진과 지열발전의 연관성에 관한 정부조사연구단 결과 발표에 따른 포항시 입장을 발표하는 모습. (자료사진=포항시 제공)
이강덕 포항시장(가운데)과 서재원 포항시의회 의장(오른쪽) 등이 지난 3월 포항지진과 지열발전의 연관성에 관한 정부조사연구단 결과 발표에 따른 포항시 입장을 발표하는 장면. (자료사진=포항시 제공)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포항지진피해 주민들이 지지부진한 포항지진특별법의 조기 제정을 촉구하는 대규모 상경시위를 벌이기로 했다.

'포항11.15촉발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이대공 김재동 허상호 공원식)는 포항지진특별법 정기국회 내 제정을 촉구하는 대규모 국회 및 청와대 앞 시위를 벌이기로 결정했다고 27일 밝혔다.

범대위에 따르면 이번 상경 시위는 흥해읍과 장량동 등 지진피해가 심한 지역 주민들을 중심으로 관광버스 30대를 동원하는 한편 일반 시민들의 개별 상경도 적극 홍보키로 했다. 또 재경 포항향우회 협조를 얻어 재경 포항시 읍면동 향우회원들의 참여를 유도키로 했다.

범대위 공원식 공동위원장은 “지진이 일어난 지 벌써 2년이 됐음에도 2000여명의 이재민들은 아직도 임대아파트 등 임시주택에 살고 있고, 이 중 300여명은 차가운 실내체육관이나 이동식 컨테이너에서 하루하루 힘들게 보내고 있다”며 “지진 2주년이 되는 올해 11월 15일까지 특별법을 만들겠다고 약속한 만큼 이 약속은 꼭 지켜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 위원장은 또 “지금까지 여야 지도부는 물론 해당 상임위원회 소속 국회의원 등을 만나 특별법 조기제정을 간청한 결과 하나같이 조기 제정 필요성에는 동의했지만 여·야간 의견차로 큰 진전이 없다”며 “현재 해당 상임위인 산자위에 상정돼 있는 특별법이 이번 정기 국회내에 반드시 통과되도록 대규모 상경 시위를 갖기고 했다”고 밝혔다.

범대위는 포항지진특별법 조기 제정과 진상 규명 노력과 함께 포항 시민결의대회, 산업통상자원부 항의 시위, 청와대 국민청원 운동 전개, 국회 앞 항의 집회, 서울시민 및 포항시민 대상 공청회, 국회 및 청와대 1인 시위 등의 활동을 벌여오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