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19.10.28 11:46

황교안 "의원정수 확대는 염치없는 주장…국민 여론조사 실시하라"
"공수처 설치 패스트트랙은 불법폭거…의회민주주의 파괴에 국회의장까지 앞장"

지난 14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왼쪽)와 황교안 대표가 나란히 앉아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오른쪽)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나란히 앉아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자유한국당은 28일 의원정수 확대 문제에 대해 "의원정수 학대는 염치없는 주장"이라며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처리의 부당성을 강조했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어제 의원정수를 30석 늘리자고 했는데, 민주당과 다른 야당들은 이에 동의하는지 국민 앞에 분명히 얘기하라"며 "여의도연구원은 의원정수 확대에 대한 국민 여론조사를 실시해달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세비 총액을 동결한다고 해도 의원 한 명이 늘어나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다 따라가야 하고 이런 부담은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간다"며 "의원정수 확대는 염치없는 주장"이라고 강조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정의당 심상정 대표의 밥그릇 본색이 드러났다. 결국 속내는 의원 배지 욕심이자 정의당 의원정수 늘리기 욕심"이라며 "지금도 국회의원이 너무 많으니 줄이라는 게 국민 목소리"라고 주장했다.  

조경태 최고위원 역시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패스트트랙에 태운 선거법 개정안의 본질은 비례대표를 늘리겠다는 꼼수"라며 "선거구 통폐합으로 지역구가 사라질 우려가 있는 민주당 의원들의 극심한 반대를 무마하기 위해 의원 수를 늘리자는 게 과연 선거 개혁인가"라고 비난했다.

나 원내대표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에 대해 "지난 4월 출발한 패스트트랙 열차는 정차하는 역마다. 불법, 무효, 기습, 날치기였다"며 "내일 사법개혁특위 법안을 본회의 안건에 부의한다고 하니 이제 마지막 종착지마저 '불법 폭거'를 저지르고 있다. 문희상 의장이 국회의장이기를 포기하셨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법개혁 법안의 29일 자정 부의는 국회법 취지에 맞지 않는 불법 부의로 문 의장은 국회법을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관행과 질서를 짓밟았다"며 "의회민주주의 파괴에 국회의장까지 앞장서는 것에 대해 참으로 유감"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최근 정부와 여당이 대입 정시 확대 기조로 돌아선 데 대해 황 대표는 "문재인 정권은 느닷없이 정시 확대를 주장하고 나서 믿을 수 있느냐는 국민의 걱정이 나온다"며 "조국 대란으로 좌파 기득권 세력의 부정이 드러나자 급조한 정책을 내세워 위기를 모면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