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10.30 09:32

존슨 총리, 네 번 도전 끝에 성공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29일(현지시간) 영국 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가디언 뉴스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상정한 12월 12일 조기 총선안이 하원을 통과했다. 이번 총선은 브렉시트(Brexit) 교착상태가 계속되고 있는 영국 정계에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29일(현지시간) BBC 등에 따르면 이날 영국 하원은 오는 12월 12일 총선을 개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단축 법안'(short bill)을 찬성 438표, 반대 20표로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보리스 존슨 총리는 네 번의 도전 끝에 조기 총선 개최라는 목적을 이루게 됐다.

집권 보수당이 하원 과반을 확보하지 못한 상황에서 자신의 브렉시트 계획이 의회에서 번번이 좌절되자 존슨 총리는 조기 총선 카드를 빼 들었다. 존슨 총리는 세 차례 조기 총선 동의안을 상정했지만 모두 통과에 필요한 전체 의석의 3분의 2 찬성을 얻지 못했다.

그동안 세 차례 부결됐던 조기 총선 법안이 하원을 통과한 것은 노동당을 포함한 야당이 입장을 수정했기 때문이다.

제러미 코빈 노동당 대표는 이날 오전 예비내각회의를 개최, 조기 총선 찬성 입장을 공식화했다. 코빈 대표는 "유럽연합(EU)이 브렉시트를 1월 31일까지 연기했으므로 3개월 동안 '노 딜' 위험은 사라졌다"면서 "우리는 이제 실질적인 변화를 위해 역사상 가장 야심 차고 철저한 (선거) 캠페인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법안 통과로 영국은 지난 1923년 이후 처음으로 12월에 총선을 실시하게 됐다.

존슨 총리는 이번 총선을 통해 안정적인 과반을 확보, 유럽연합(EU)과의 브렉시트 합의안 비준 절차를 신속하게 끝낸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