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19.10.31 12:09

'333 광역교통비전' 제시…2030년까지 광역·도시철도 연장 2배 확충·트램 등 도입

(사진출처=YTN 뉴스 캡처)
(사진출처=YTN 뉴스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31일 2030년까지 주요 광역도시권의 통행시간과 비용을 대폭 줄이는 '광역교통 비전 2030'을 발표했다. 
거점 간 통행시간 30분대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 시간 30% 감소가 주요 골자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정협의에서 "수도권, 부산·울산권, 광주권, 대구권, 대전권 등 5대 광역도시권 교통 인프라가 바뀌어야 한다"며 "다양한 교통수단을 확대하고 합리적인 요금을 만들어 광역거점 간 통행 시간은 30분대로 단축하고 통행 비용은 30% 절감하고 환승 시간도 30% 감소하는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민주당과 정부는 더 빠르고 편리하며 저렴한 광역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333 광역교통비전'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위해 현행 730㎞인 광역철도와 710㎞인 도시철도 등 철도연장을 2배로 확충하고 새로운 교통수단인 '트램(노면전차)' 등 신교통수단을 적극 도입하겠다"며 "광역버스를 대폭 확대하고 빠르고 편리한 연계환승시스템을 구축하며 대중교통 공공성 강화로 교통비 부담을 경감하겠다"고 말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수도권 평균 출·퇴근 시간이 133분에 달하는 등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인 28분의 4.8배 수준"이라며 "그로 인한 38조5000억 원에 달하는 막대한 교통혼잡비용과 국민 고통을 치렀다"고 지적했다.

당정은 광역교통사업을 위한 예산을 차질없이 반영하고, 광역교통특별대책기구 신설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대도시권 관리특별법 개정도 추진하기로 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3월 출범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를 중심으로 이번 비전을 마련했다"며 "'광역교통 2030'은 향후 10년간 추진할 방향성과 목표를 담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철도를 중심으로 한 대도시권 광역교통망 재편 계획에 대해 "수도권 급행철도 수혜인구를 77% 늘려 주요거점 간 이동시간을 30분대로 줄이고, 광역급행철도 수혜범위도 확대하기 위해 수도권 서부권에 신규노선을 추가 검토한다"고 밝혔다. 

이어 "도심 내 만성적인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주요간선도로의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방안도 내년까지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광역버스는 수도권뿐 아니라 지역 대도시권에서도 운행지역을 대폭 확대하고 교통 개선사업이 지연돼 불편이 심각한 지역은 특별대책지구로 지정해 광역버스 투입 등 신속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윤관석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세계적 수준의 급행 광역교통망을 구축해 인프라가 강화될 것"이라며 "신도시에서 광역철도 등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지연되면서 입주민이 겪는 교통불편에 대한 혁신적 대책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자료제공=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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