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11.02 06:05

국민은행, 최대 5개 은행 입출금계좌 대상 '잔액 모으기’ 서비스 제공

(자료=금융위원회)
(자료=금융위원회)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오픈뱅킹 시범 서비스가 지난달 30일부터 시작됐다. 12월 18일 전면시행될 예정인 오픈뱅킹은 핀테크 기업 및 은행들이 표준 방식(API)으로 모든 은행의 자금이체·조회 기능을 자체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처럼 오픈뱅킹이 은행권에서 먼저 실시되면서 그야말로 은행 모바일앱에 춘추전국 시대가 도래했다. 개시를 기다렸다는 듯이 은행들은 신규 서비스를 오픈하고 이벤트를 쏟아내면서 다른 은행 예금을 뺏어오기 위한 공격적인 행보에 돌입했다.

리딩뱅크 사수 or 탈환 ‘신한 vs 국민’

신한은행은 오픈뱅킹 개시를 맞아 신한 쏠(SOL)을 전면 개편하고 리딩뱅크 타이틀 수성에 나섰다.

먼저 신한은행은 자사와 거래가 없는 고객도 ‘신한 쏠’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회원가입 후 타행 계좌 등록만하면 조회 및 이체 등 금융거래를 이용할 수 있다. 타행 보안카드나 OTP를 사용하지 않고 아이디·패스워드, 생체인식, 패턴 등으로 이체거래를 할 수 있도록 편의성도 극대화했다. 타행 계좌의 이체거래 수수료는 무제한 면제된다.

신한은행은 오픈뱅킹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우대금리 및 리워드를 제공하는 신상품도 출시했다. ‘신한 인싸 자유적금’은 타행 계좌에서 해당 적금에 이체하는 경우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1년 만기 상품으로 기본금리 연 1.50%에 오픈뱅킹 이용 동의 시 연 0.50%, 오픈뱅킹을 통해 타행계좌에서 해당 적금으로 출금 이체 시 입금 건별 연 1.0% 금리가 적용돼 최고 연 3.0%(10월 30일 기준, 세전)금리를 받을 수 있다.

‘신한 보너스 정기예금’은 오픈뱅킹을 통해 타행 자금으로 가입 시 리워드를 제공하는 상품이다. 1000만원부터 5000만원까지 가입금액에 따라 1만원부터 5만원까지 리워드 적립금을 이자와 함께 제공한다. 1조원 한도로 판매하는 1년 만기 상품으로 적용금리는 연 1.65%로 연말까지 오픈뱅킹 이용 동의 고객에게 연 0.1% 이벤트 우대 이자를 제공한다.

랜덤 캐시백 이벤트 ‘쏠(SOL)로 오픈하면 오픈캐시 오백만원’ 이벤트도 진행한다. 별도의 응모절차 없이 오픈뱅킹 신규 가입, ‘MY자산’ 서비스에 은행·카드·보험 등 자산 추가, 오픈뱅킹을 통해 이체 거래 시 오픈캐시를 받을 수 있다. 오픈캐시는 즉시 현금으로 전환 가능하다.

국민은행 스타뱅킹 계좌조회(좌), 신한은행 쏠 마이자산(우) 화면. (자료화면=박지훈 기자)
KB국민은행 스타뱅킹 계좌조회(좌), 신한은행 쏠 마이자산(우) 화면. (자료=박지훈 기자)

리딩뱅크 탈환을 꿈꾸는 KB국민은행은 ‘KB스타뱅킹’과 ‘리브(Liiv)’ 애플리케이션, ‘인터넷뱅킹’을 통해 오픈뱅킹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선 KB스타뱅킹를 통해 다른 은행 계좌의 조회는 물론 출금을 통한 이체까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KB스타뱅킹은 기존 UX·UI에 오픈뱅킹 서비스를 연결해 접속하자마자 ‘다른 은행’ 화면을 선택하면 타행의 계좌잔액과 거래내역 조회, 출금을 통한 이체거래를 할 수 있다. ‘다른 은행’ 화면에 타행 계좌를 등록할 경우 수수료 없이 자유롭게 이체가 가능하며 KB스타뱅킹과 인터넷뱅킹을 통한 타행이체 수수료도 면제된다.

특히 지난해 7월 출시된 KB모바일인증서를 이용할 경우 공인인증서가 없어도 지문 또는 패턴으로 KB스타뱅킹에 로그인할 수 있고 간편 비밀번호만으로 ‘다른 은행’ 메뉴의 모든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 금융스케줄에 맞춰 여러 은행에 흩어져 있는 잔액을 하나의 계좌로 모을 수 있다. 이번에 선보인 ‘잔액 모으기’ 서비스는 최대 5개 은행의 입출금계좌에서 국민은행 입출금계좌로 자금을 한 번에 끌어올 수 있는 서비스이다.

다른 은행 계좌에서 바로 출금해 원스톱으로 상품에 가입할 수도 있다. 기존에는 해당 은행의 입출금계좌에 잔액이 있어야만 금융상품 가입이 가능했다.

현재 국민은행은 오픈뱅킹을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KB국민은행과 함께하는 오픈뱅킹 타행계좌 등록 이벤트’는 영업점 직원이 발송한 SMS링크를 통해 다른 은행 계좌를 등록한 고객을 대상으로 총 740명에게 추첨을 통해 최고 100만원의 현금을 지급한다.

‘열린다 KB! 오픈뱅킹 이벤트’는 비대면에서 ‘다른은행 계좌등록 이벤트’와 ‘서비스 체험 이벤트’ 등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은행 계좌등록 이벤트’는 타행계좌 등록 고객을 대상으로 총 400명을 추첨해 ‘삼성 갤럭시노트 10’ 350개와 ‘삼성 갤럭시 폴드’ 50개를 경품으로 지급한다. ‘서비스 체험 이벤트’는 ‘KB국민 오픈뱅킹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총 1만2000명에게 스타벅스 모바일 상품권, 현금 10만원 등 다양한 경품을 지급한다.

(자료=우리은행, 하나은행)
(자료=우리은행, KEB하나은행)

3위는 나의 것 ‘하나 vs 우리’

리딩뱅크 경쟁과 더불어 3위 자리를 놓고 벌이는 KEB하나은행과 우리은행의 경쟁도 치열하다.

KEB하나은행은 모바일뱅킹 앱인 하나원큐에서 타행 계좌의 내역 조회는 물론 이체 거래까지 실행할 수 있는 오픈뱅킹 서비스를 시범 시행하면서 오는 30일까지 오픈뱅킹 서비스 시범 시행 기념 이벤트를 실시한다.

먼저 ‘상품서비스 안내 마케팅’에 동의하고 퀴즈에 응모하는 고객 가운데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2만원 상당의 모바일 문화상품권을 제공한다. 

또 하나원큐 또는 인터넷 뱅킹 상에서 이벤트 대상 예금, 적금, 펀드를 가입한 고객 중 ‘상품서비스 안내 마케팅’에 동의하고 오픈뱅킹을 등록한 고객에게 추첨을 통해 1등 1명 ‘100만 하나머니’ 적립, 2등 2명 ‘5만 하나머니 적립’, 3등 3명 ‘3만 하나머니 적립’, 4등 1000명에게는 스타벅스 커피쿠폰(1인 1매)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하나머니는 금융권 최초 통합 멤버십 서비스인 ‘하나멤버스’의 포인트로 현금과 동일한 결제수단으로 ATM에서 출금도 가능하다. 

우리은행은 오픈뱅킹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원(Won)뱅킹으로 세상 편하게 살자!’이벤트를 12월 15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우리은행 오픈뱅킹 서비스 출시 기념 경품 이벤트는 다른 은행에 보유 중인 입출식 계좌를 ‘우리WON뱅킹’에 등록한 고객을 대상으로 선착순 2만명에게 GS쿠폰을 제공하며 추가로 추첨을 통해 다이슨 드라이기, 에어팟, 백화점 상품권 등을 제공한다.

우리도 있다! ‘NH vs IBK

NH농협은행은 오픈뱅킹의 출시를 기념해 총 4326명이 넘는 고객에게 푸짐한 경품을 제공하는 5가지 이벤트를 진행한다.

‘따로 또 같이 이벤트’는 NH스마트뱅킹과 인터넷뱅킹, 올원뱅크의 오픈뱅킹에서 타행계좌를 등록한 고객을 대상으로 LG 그램 노트북, 맥북에어, 기프트카드 등 총 2000명에게 경품을 제공한다. ‘Y.O.U 이벤트’는 지난달 25일 출시한 NH1934패키지상품(통장‧적금‧대출) 중 1개 이상 가입하고 퀴즈를 응모하면 총 803명을 추첨해 농촌사랑상품권 100만원, 백화점 모바일 상품권 5만원, 스타벅스 모바일 기프트카드 3만원을 제공한다.

‘금일봉 이벤트’는 NH올원5늘도적금, 올원마이너스대출, 올원직장인대출에 가입하고 응모하면 갤럭시폴드, 무선청소기, 공기청정기 등 총 1019명을 추첨해 경품을 증정하고 ‘직장인 급여이체 두툼 이벤트’는 농협은행 계좌로 건당 50만원 이상의 급여를 처음으로 수령하고 퀴즈에 응모하면 현금 300만원 등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농협은행 첫 거래고객 NH WELCOME 이벤트’의 경우 농협은행 고객으로 신규등록하면 NH주거래우대적금 또는 NH1934월복리적금에 비대면 가입 시 1% 이벤트 추가금리를 부여한다. 

IBK기업은행은 오픈뱅킹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IBK 오픈뱅킹 궁금하면 드루와~’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는 이달 27일까지 스마트뱅킹 앱 ‘i-ONE뱅크’에서 오픈뱅킹 서비스 이용을 위해 다른 은행의 입출식·예금·적금·펀드 계좌를 등록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기업은행은 추첨을 통해 506명에게 애플 아이폰11 Pro(1명), LG 노트북(2명), 삼성 공기청정기(3명),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모바일 쿠폰(500명)의 경품을 제공한다. 이벤트는 ‘i-ONE뱅크’ 앱에서 다른 은행 계좌를 등록하면 자동 응모되며 당첨자는 기업은행 홈페이지를 통해 12월 18일 이후 발표한다.

(자료=NH<b>농협</b>은행, IBK기업은행)
(자료=NH농협은행, IBK기업은행)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