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11.01 11:51

"미세먼지 이동에 대한 한중일 공동 연구결과 이달 중순 공개"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달 31일 서울 종로구 역사박물관 앞에서 열린 경찰수소버스 시승식에서 경찰수소버스와 경유버스의 오염물질 비교 시연을 보면서 관련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달 31일 서울 종로구 역사박물관 앞에서 열린 경찰수소버스 시승식에서 경찰수소버스와 경유버스의 오염물질 비교 시연을 보면서 관련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1일 “미세먼지는 환경부만의 과제가 아니다”며 “모든 부처가 유기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미세먼지특별대책위원회’를 주재해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과 ‘고농도 시기 미세먼지 대응 특별대책’을 논의했다.

이 총리는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은 올해 2월부터 시행된 미세먼지법에 따른 첫 법정계획”이라며 “내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를 현재의 23㎍/㎥에서 16㎍/㎥으로 낮추는 5년간의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고농도 시기 미세먼지 대응 특별대책은 올 겨울에 시행할 특별대책”이라며 “계절관리제는 올해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의 집중저감 대책과 국민건강보호조치를 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실천이 관건”이라며 “모든 부처가 유기적으로 협력해야 하고 현장에서는 일선 담당자와 시설 관리자까지 매뉴얼을 숙지·이행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미세먼지 저감은 국민의 참여 없이는 성과를 낼 수 없다”며 “국민들도 미세먼지의 피해자이면서 동시에 가해자일 수 있다는 것을 동의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사업장과 발전소 말고도 자동차 운행, 난방, 쓰레기 소각 등에서도 미세먼지가 나온다”며 “맑은 공기와 푸른 하늘은 거저 얻는 것이 아니다”고 언급했다.

이 총리는 “공공부문이 앞장서야 한다”며 “수도권과 대도시를 중심으로 차량 2부제를 철저히 지키고 공공사업장부터 솔선수범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이어 “중국정부와의 공동대응은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며 “양국 고위급회담을 통해 협력 의지를 거듭 확인하고 공동연구와 실증저감사업 등을 계속하고 있으며 이달 중순에는 미세먼지 이동에 대한 한중일 공동 연구결과를 공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