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11.01 13:40

민중당·노량진수산시장 시민대책위 국회서 기자회견 "수협, 구시장 터에 숙박관광업 추진"
"3년 연속 적자 내면서도 임원진에 수억원대 연봉 지급…서울시와 국회는 왜 침묵하나"

노량진수산시장 갈등을 해소하고 대안을 마련하고자 100여 개 진보사회단체와 정당들로 구성했다는 '노량진수산시장 시민대책위'와 민중당 이은혜 대변인 등의 민중당 관계자들은 1일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수협이 총체적 경영부실속에서도 임원진에게 수억대 연봉을 지급했다"고 규탄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노량진수산시장 갈등을 해소하고 대안을 마련하고자 100여 개 진보사회단체와 정당들로 구성했다는 '노량진수산시장 시민대책위'와 민중당 이은혜 대변인 등의 민중당 관계자들은 1일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수협이 총체적 경영부실속에서도 임원진에게 수억대 연봉을 지급했다"고 규탄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노량진수산시장 갈등을 해소하고 대안을 마련하고자 100여 개 진보사회단체와 정당들로 구성했다는 '노량진수산시장 시민대책위'와 민중당 이은혜 대변인 등의 민중당 관계자들은 1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에서 "수협이 총체적 경영부실 속에서도 임원진들에 대해 수억원대의 연봉을 지급했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수협중앙회의 총 사업 규모는 올해 8월 기준 8조 229억 원인데, 이 중 경제사업 규모는 8929억 원으로 상호금융사업 다음으로 비중이 높다"며 "그러나 사업규모 대비 경영실적은 매우 부진해 경제사업의 당기순이익은 점차 줄어들다가 급기야 작년부터는 적자로 전환되고 말았다"고 질타했다.  

이들은 구체적으로 "수협유통은 2015년 13억 2300만원, 2016년 28억 5100만원, 2017년 34억 6000만 원 등 3년 연속 적자를 냈으며, 특히 노량진수산시장은 신시장이 들어선 2015년 3억 3500만 원 적자를 시작으로 4년 연속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면서 손실액이 82억 원까지 불어났고 부채 역시 2018년 기준 300억 원을 돌파했다"고 적시했다.

특히, "이처럼 수협은 총체적 경영부실 덩어리임에도 불구하고 내년 사업규모 예산은 10%를 늘려 9조 원을 훌쩍 넘겼으며, 해마다 문제가 되었던 수협 임원진들의 고액 연봉 잔치는 갈수록 가관"이라면서 "수협중앙회 지도경제대표이사 기본보수는 1억 6800만 원이고 여기에 성과급이 100%까지 붙는다. 상임이사는 연봉 1억 2000만 원에 80%까지 성과급을 챙기게 된다"고 꼬집었다.

이에 더해, "수협 임원들의 고액연봉 문제는 항상 논란거리가 돼 왔다"며 "현재 수협중앙회는 국민들의 혈세인 1조 원에 가까운 공적자금을 갚지 못한 상황임에도 부실경영의 책임을 지기는커녕 임원들의 수억대 연봉잔치가 말이 된단 말이냐"고 반문했다.

시민대책위는 "그동안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사업의 문제점을 계속 제기해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잘못된 현대화사업에 1540억 원의 국고보조금이 농안법을 위반하면서 불법으로 지원되었고, 상인들의 의견을 묵살한 채 급조한 신시장은 유통시장으로서의 기능을 상실해가면서 유통인, 판매인, 소비자 모두가 등을 돌리고 있으며, 잘못된 경영으로 인한 적자는 오로지 상인들과 소비자들에게 높아진 임대료와 유통가격으로 전가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폭로했다.

계속해서, "수협은 내년에 구시장 개발과 관련해 숙박시설, 판매시설 등을 마련하기 위해 수십 억을 투입해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용도지역 변경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 "수십 년간 유통인과 판매인, 그리고 소비자들이 호응해 만들어낸 노량진수산시장에서 수협은 결국 숙박 관광업을 하겠다는 것"이라며 "시민대책위가 우려한 대로 노량진수산시장의 현대화사업은 시민들을 위한 공영도매시장이 아니라 수협의 개발이익을 위한 부동산투기의 수단이라는 것이 여실히 드러나고 있는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시민대책위는 '수협의 폭력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들은 "지금 이 시간에도 노량진역 육교에는 수협 측의 폭력으로 쫒겨난 상인들이 노숙을 하며 농성을 진행하고 있다"며 "상인들의 외침은 시종일관 동일하다. 잘못된 현대화사업을 전면 재검토하라, 구시장 부지에 대한 수협의 부동산투기를 막아달라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법과 인권을 무시하고 자행되는 수협의 무소불위 권력을 계속 방치하고 외면한다면 그 피해는 단지 구시장 상인들에게만 가는 것이 아니라 시민 모두에게 돌아가는 것이며 1조 원의 공적자금이 헛된 목적으로 날아감에 따라 모든 국민들에게 피해가 돌아가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구시장 부지에 대한 수협의 부동산투기가 현실화되기 전에 시장개설자인 서울시와 수협을 감독해야 할 책임이 있는 국회는 지금이라도 수협의 전횡을 막고 구시장 부지의 활용방안을 전면 재검토해야 할 것"이라며 "노량진수산시장 시민대책위는 노량진수산시장의 잘못된 현대화사업을 바로잡고 구시장 상인들의 정당한 외침을 함께하기 위해 구성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하지만 그 과정에서 수협회장 부정선거, 성매매 관광, 불법 국고보조금, 채용비리, 각종 뇌물수수 의혹, 야만적인 폭력과 인권 유린, 불공정한 법집행과 편파수사를 목도했고 이번에는 총체적 경영부실과 수억대 연봉잔치를 목도하게 됐다"며 "여전히 이러한 부조리에 침묵하고 있는 서울시와 국회를 비롯한 정치권을 마주하게 됐다. 다시 한 번 국회 및 정치권에 수협의 전횡을 막고 잘못된 현대화사업을 지금이라도 바로 잡아주기를 호소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