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11.02 07:40
(자료=해양수산부)
(자료=해양수산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강원도 밤바다를 가장 오래 밝혀온 ‘주문진등대’가 11월 이달의 등대로 선정됐다.

2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읍에 위치한 ‘주문진등대’는 1918년 3월 강원도에서 첫 번째로 세워진 등대이다.

1917년 부산항과 원산항간 연락선이 운항되면서 중간 기항지인 주문진항에 등대가 설치됐다. 등대의 불빛은 15초에 한 번씩 반짝이면서 37㎞ 거리의 바다까지 비추고 있다.

벽돌로 지어진 주문진등대는 우리나라 근대식 등대의 초기 모습을 잘 보여준다. 역사적 가치도 높아 등대문화유산 제12호로 지정·보존되고 있다.

등탑의 기단 부분은 등대 규모에 비해 높게 축조돼 신전의 계단과 같은 장엄한 느낌을 주며 주출입구 부분은 르네상스식 건축양식이 도입돼 장식성이 매우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한국전쟁 당시 등명기를 지키기 위해 등대 직원이 이것을 둘러메고 부산까지 피난 갔다가 종전 후 다시 복구했던 일화와 함께 전쟁 당시 발생한 총탄 흔적이 등탑에 희미하게 남아 있어 등대가 걸어온 세월의 흔적도 엿볼 수 있다.

한편, 주문진항은 오징어, 양미리, 명태, 청어, 대게를 잡은 어선들이 하루 400여 척이 드나드는 곳으로 항상 싱싱한 해산물을 맛볼 수 있다.

주문진등대 인근에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로 알려진 영진해변 방사제는 연인들이 탁 트인 동해바다를 바라보며 인증사진을 남기는 장소로도 유명하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