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11.05 10:14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사진=FOX Business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파리기후변화협약(파리협약) 탈퇴를 위한 공식 절차에 돌입했다. 지난 2017년 6월 트럼프 대통령이 협약 탈퇴를 선언한 지 2년 5개월만이다.

4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에 따르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이날 성명을 내고 "오늘 미국은 파리협약에서 탈퇴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시작했다"며 "협약 규정에 따라 미국은 공식 탈퇴 통보를 유엔에 전달했다. 탈퇴는 통보로부터 1년이 지나야 효력이 있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노동자와 기업, 납세자에게 지워지는 불공정한 경제적 부담 때문에 파리협약 탈퇴 결정을 내렸다"면서 "미국은 경제를 성장시키고 시민의 에너지 접근을 보장하면서도 모든 종류의 배출을 줄여왔다"고 주장했다.

미국이 파리협약 탈퇴 절차에 공식 착수하면서 지구 온난화 방지를 위한 전 세계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가 나온다. 특히 미국과 함께 양대 온실가스 배출국인 중국의 협약 이행 의지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파리협약은 2015년 기후변화 대응에 전 세계가 동참한 역사적 합의다. 최종 탈퇴가 이뤄지면 미국은 전 세계에서 파리협약을 지지하지 않는 유일한 국가가 된다.

하지만 내년 대선 결과에 따라 잔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NYT는 1년 뒤인 내년 11월 4일은 미국 대통령선거 다음날이기 때문에 선거 결과에 따라 협정 잔류로 극적 선회하게 될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대선에 도전장을 낸 민주당 경선 후보들은 당선시 파리협약에 다시 동참하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