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19.11.05 10:57
H 바이크. (이미지제공=현대건설)
H 바이크. (이미지제공=현대건설)

[뉴스웍스=남빛하늘 기자] 현대건설은 아파트 주민들을 위한 공유형 전기자전거 'H 바이크(H Bike)'를 개발했다고 5일 밝혔다. 

현대건설은 건설사 최초로 아파트 단지에 공유형 전기자전거 서비스 'H 바이크'를 도입한다. 고객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겠다는 현대건설의 'H 시리즈'의 일환이다.

'H 바이크'는 현대자동차그룹의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공유서비스 라스트마일 모빌리티(Last Mile Mobility)와 협력한 결과로, 주민들은 세대별 월 1000~2000원 수준의 비용으로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

현대건설은 'H 바이크' 개발을 위해 현대차 사내 스타트업팀인 포엔과 협력했다. 최근 퍼스널 모빌리티 퍼스널 모빌리티(Personal Mobility) 트렌드에 발맞춰 시의적절하고 효율적인 해결방안을 찾은 것이다.

우선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배터리를 추출해 전기자전거에 적용했고, 사물인터넷(IoT) 전문 개발업체인 에임스(AIMS)가 참여해 전기자전거의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

현대건설은 H 바이크의 외형 디자인부터 전용 앱(App) 개발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현대차와 협력을 통해 기능과 서비스를 향상시켰다. 현대차는 제주도에서 개방형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플랫폼을 구축하고 성공적으로 시범 운영 중이며, 이 노하우를 'H 바이크' 공유 서비스에 고스란히 담을 수 있었다.

'H 바이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스마트폰에 전용 앱 설치가 필요하다. 앱을 실행시키면 자전거에 부착된 QR코드를 스캔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사용자 인식이 이뤄진다. 잠금장치가 바로 해제된 후에는 일반 자전거와 같이 페달을 밟아 사용하며, 페달 속도가 일정수준을 넘어서면 전기모터가 작동해 힘들이지 않고 오르막길도 이용 가능하다.

사용 후에는 단지 내 차량통행에 지장이 없는 어느 곳에도 세워둘 수 있다. 거주 중인 고객들은 누구나 앱을 켜면 모든 'H 바이크'의 현재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H 바이크'를 바로 사용할 수 있다.

'H 바이크'는 PAS(Pedal Assist System) 방식의 전기자전거이며, 이용자의 안전을 고려한 최대 속력은 25km/h 로 제한된다. PAS 방식은 전기모터와 배터리를 이용해 사용자가 페달을 밟는 것을 도와주는 전기자전거 시스템을 말한다. 전기모터가 작동해 페달을 밟는 힘을 줄여주므로 남녀노소 모두 이용하기 편리하다. 단지 내 관리사무소에 안전헬멧을 구비해 이용시 대여할 계획이다.
  
배터리 충전상태는 전용 앱을 통해 언제든 확인 가능하다. 현재 15분 안에 완전충전이 가능한 초급속 충전기를 포함한 'H 바이크' 전용 충전거치대를 개발 중이며, 2020년에 선보일 예정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현대건설은 빠르게 변화하는 주거문화 뿐만 아니라 각종 서비스를 빠르게 도입해 고객들의 삶에 가치를 더하는 'H 시리즈'를 지속 개발하고 있다"며 "'H 바이크'는 최근 각광받는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서비스로서, 힐스테이트와 디에이치에 거주하는 고객들의 이동편의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