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11.05 17:09

"가습기살균제 피해 인정하고, 대통령이 해결해달라"

'가습기살균제참사집회기획단'은 5일 청와대 분수대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는 가습기살균제참사로 인해 사망한 1,452명의 고귀한 국민의 영혼을 추모할 수 있는 추모제와 피해자들을 위한 피해자대회를 정부주도로 개최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제공= 가습기살균제참사 집회기획단)
'가습기살균제참사집회기획단'은 5일 청와대 분수대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사진제공=가습기살균제참사 집회기획단)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가습기살균제참사집회기획단'은 5일 청와대 분수대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가습기살균제참사로 인해 사망한 1,452명의 고귀한 국민의 영혼을 추모할 수 있는 추모제와 피해자들을 위한 피해자대회를 정부 주도로 개최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가습기살균제참사로 인한 피해로 지난 1년간 107명의 고귀한 생명이 추가 사망자로 늘어 났다"며 "2011년 가습기살균제참사가 세상에 알려지고 9년간 연간 평균 160명의 사망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명박 정부, 박근혜 정부, 문재인 정부 가습기살균제 참사를 대하는 그 어떤 정부도 가습기살균제로 인해 사망한 피해자들의 원혼을 위로해 준 정부는 없었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모두발언에서 "가습기살균제참사가 세상에 알려진 2011년 이후 2019년 11월 1일 지금까지 사망한 사망자는 1,452명에 달한다"며 "지난 9년 간 매년 평균 150여명이 사망자로 늘어가고 있는 끔찍한 현실임에도, 정부는 피해자 편에서 피해자들을 진실로 위로하고 참사를 해결하려는 의지를 아직까지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단지 그 전 두 번의 정권보다 피해자 인정질환을 조금 더 넓히고 인정피해자를 조금 더 늘린 것이 전부"라며 "문재인 정권 또한 여전히 가습기살균제참사로 인해 사망한 천 여명의 원혼을 진실로 달래려 하지도 않고 피해로 인해 본인 또는 자식의, 부모의, 형제의 건강과 생명을 잃고 가정이 무너진 수많은 국민들을 외면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들이 원하는 것은 크게 아래의 여섯 가지다.

①전신질환(피해) 인정하고 판정기준(구분) 완화하라.
②피해단계(구분) 철폐하고 입증책임 전환하라.
③범정부 가습기살균제참사대책 TF팀 구성하라.
④월 1회 피해자 정례보고회 개최하라.
⑤가습기살균제참사 해결 위해 대통령이 직접 나서달라.
⑥현 기준 3/4단계 피해지원 문제 해결하라.(정부 구제급여 대상 확대하라.)

이들은 "수십만의 피해자가 있을 것이고 수만 명이 중증피해를 입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본 참사는 현재 6,600명이 넘는 피해신고가 접수됐다"며 "가습기살균제참사는 지난 9년간 그래왔던 것처럼 앞으로 1~2년안에 해결될 수 있는 우리 사회의 문제가 아니고 가습기살균제로 인해 피해를 본 우리의 다음 세대와 그 다음 세대의 유전학적 피해까지도 수십 년 간 살펴봐야 할 참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