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11.05 21:27

KT새노조 "국민기업 아닌 정권기업으로 전락…사상 초유 통신대란 겪고도 책임지는 이 없어"
"인공지능·플랫폼기업 등 미래 담론도 현장과 결합되지 못하면 공허"
"매출 23조 기업 CEO 자리 탐나 정치권의 부당 요구 수용한 것으로 보여"

지난달 11일 서울 경찰청 앞에서 '황창규 회장 엄정처벌'을 주장하며 KT새노조 산하 KTcs지회의 이재연 지회장이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제공=KT새노조)
지난달 11일 서울 경찰청 앞에서 '황창규 회장 엄정처벌'을 주장하며 KT새노조 산하 KTcs지회의 이재연 지회장이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제공=KT새노조)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KT새노조는 5일 배포한 성명서에서 "이사회의 KT 차기 회장 선임 기준이 '이석채-황창규 경영의 연속'이 아닌 '단절'에 방점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오늘 KT CEO 공모 절차가 마감됐다. 이번 공모 마감을 시작으로 KT 이사회 중심의 본격적인 차기 회장 선임 심사가 전개될 것인 바, 이런 점을 강조하기 위해 이사회에 두번째 공개서한을 보낸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아울러 이들은 "지난 10년 동안 KT는 너무도 심각하게 망가졌다"며 "국민기업이 아닌 정권기업으로 전락한 과도한 정치 줄대기, 통신사로서의 기초를 도외시한 채 단기적인 실적에 올인하는 CEO들에 의한 과도한 구조조정과 그 필연적 결과로서의 통신대란이 있었다"고 꼬집었다.

계속해서 "일상화된 CEO 리스크에 따른 보신주의의 팽배로 인한 내부 혁신의 실종, 시스템이 아닌 소수 파벌 위주의 의사결정으로 직원들의 결집력이 사라지면서 팽배해진 패배주의와 냉소주의 등이 작금의 KT의 아픈 현실"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번 CEO 선임 과정은 누구를 회장으로 뽑느냐 하는 문제 이전에 과거와의 단호한 단절을 전제로 새로운 혁신 의지를 결집하는 과정이 돼야 한다고 우리는 믿는다"며 "이를 위해 이사회가 깊이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점에 대해 KT새노조의 입장을 다시한번 강조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KT의 '새로운 비전'으로 세 가지를 내세웠다.

첫째는 "새로운 KT CEO는 신상필벌의 책임 경영 의지를 바탕으로 적폐 청산에 나설 수 있어야 한다"고 일갈했다.

아울러 "황 회장 체제 아래서 사상 초유의 통신대란을 겪고도 이에 대한 책임 있는 문책조차 없었다"며 "또한, 불법 정치자금 사건으로 회장과 임원들이 연이어 수사기관에 불려 다니고 게다가 미국의 증권거래위원회로부터 조사를 받을 정도로 회사의 리스크는 커졌지만 그에 대해 책임지는 이는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더불어, "이런 식의 책임 방기 경영으로는 KT의 미래 없다. 단호한 책임 경영의 리더쉽을 당장 구축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둘째는 "차기 CEO로는 통신 전문가로서 KT 현장을 제대로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리더쉽이 필요하다"면서 "KT의 경쟁력이 시나브로 약화된 것은 KT 현장을 비용 요소로만 간주하는 통신문외한 CEO에 의해 KT 현장과 괴리된 의사결정이 반복된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더해,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빅데이터, 플랫폼기업 등 온갖 미래 담론이 현장과 결합되지 못할 때 얼마나 공허한 것인가를 우리는 '이석채-황창규 체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며 "KT 현장에서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동력을 만드는 현장과의 소통 리더쉽이 절실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셋째는 "국민기업으로서의 KT의 위상을 재확립할 비전과 용기가 있는 리더쉽이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특히 "지난 10년 KT는 국민밉상이 됐다"며 "KT 경영진들은 KT 기업지배력이 소유권에 근거한 것이 아니어서 정치권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고 핑계 대지만, 국민 눈높이로 보자면 매출 23조 원의 거대 기업 CEO 자리가 탐나서 정치권의 각종 부당한 요구를 쉽게 수용하는 자들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또한, "이런 국민의 눈으로 보자면 KT는 끝없이 이어진 CEO들의 정치적 줄대기 끝에 급기야 조직적으로 부정채용까지 저지른 비윤리적 집단으로 보이는 게 가슴 아픈 현실"이라며 "이에 이제는 국민기업의 CEO로서 국가정책에는 협조하되 정치권의 부당한 요구는 당당히 거절할 수 있는 용기를 갖춘 CEO를 세워 국민기업으로서의 위상을 재확립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끝으로 이들은 "우리는 이사회가 차기 CEO 선임을 위한 본격적인 심의를 앞두고 KT새노조를 비롯한 KT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으려는 열린 마음을 갖고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을 맺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