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상훈기자
  • 입력 2016.03.09 11:45

단수후보자 49명·경선지역 12곳 확정…광주지역 숙의배심원제로 경선

국민의당이 최원식·문병호 의원 등 현역 의원을 포함한 49명의 단수 공천지역과 12개 경선지역을 확정했다. 또 광주지역 현역 하위 20% 컷오프 방침에 따라 임내현(광주 북구을) 의원을 대상자로 확정했다.

국민의당 공천관리위원회는 9일 서울 마포당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공천이 확정된 단수후보자 49명과 경선 확정 12개 선거구 경선후보 29명 명단을 발표했다.

단수후보자로는 김성식(서울 관악갑) 최고위원, 장진영(서울 동작을) 대변인, 문병호(인천 부평갑) 의원, 최원식(인천 계양을) 수석대변인 등이다.

영입인사로는 강연재 변호사가 서울 강동을에, 이승호 예비역 육군준장이 경기 부천원미을에 배치됐다. 

경선 확정 지역구는 서울 광진을·강북갑·은평갑·양천갑·동작갑, 인천 중구동구강화옹진, 경기 의정부을·부천원미갑, 강원 춘천시, 충북 청주흥덕·증평진천음성, 충남 홍성예산이다.

국민의당은 이날 광주지역 하위 20% 컷오프 대상도 확정했다. 국민의당 광주 현역 의원은 권은희·김동철·임내현·박주선·장병완 의원과 천정배 공동대표로, 이들 중 임내현 의원(광주 북구을)이 컷오프 대상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1차 공천 명단을 발표한 이해영 국민의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이하 공천관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번 1차 명단엔 주로 40대, 50대의 정치 신인을 중심으로 공천 확정을 했고, 특히 공천 심사 과정에서 최대한 개혁성과 참신성, 도덕성 등 변수를 중심으로 심사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국민의당은 1차 단수 및 경선 지역 명단에 포함되지 않은 호남 지역에 대해서는 이날부터 심사를 실시해 이번 주 안으로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 부위원장은 "경기 남부와 서부 같은 경우엔 명단은 확정돼 있지만 선거 전략상의 이유로 발표하지 않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민의당은 광주지역에 대해 숙의배심원제(직능·시민사회단체·전문가들의 추천을 받아 배심원을 구성하는 방식)로 경선을 진행하고, 나머지 지역은 안심번호를 이용한 여론조사 방식으로 경선을 치른다는 방침이다.

다음은 국민의당 단수공천 확정자 및 지역구 경선후보 명단.

<단수공천 확정>

◇서울
▲동대문갑 김윤 ▲동대문을 위성동 ▲은평을 고연호 ▲마포갑 홍성문 ▲마포을 김철 ▲양천을 김현배 ▲강서갑 김영근 ▲강서을 김용성 ▲강서병 김성호 ▲금천 정두환 ▲관악갑 김성식 ▲강동을 강연재 ▲동작을 장진영

◇부산
▲진구을 이덕욱 ▲수영구 배준현

◇인천
▲남구갑 김충래 ▲연수을 한광원 ▲남동갑 김명수 ▲남동을 홍정건 ▲부평갑 문병호 ▲부평을 이현웅 ▲계양을 최원식

◇경기
▲수원무 김용석 ▲성남수정구 장영하 ▲성남중원구 정환석 ▲의정부갑 김경호 ▲부천원미을 이승호 ▲부천소사구 김정기 ▲부천오정구 서영석 ▲평택갑 최인규 ▲구리시 정경진 ▲남양주병 이진호 ▲하남시 유형욱 ▲용인갑 조성욱 ▲파주갑 김남현 ▲안성시 이상민

◇강원
▲원주갑 김수정 ▲원주을 이석규

◇충북
▲청주 서원 안창현

◇충남
▲천안갑 이종설 ▲천안병 정순평 ▲아산을 김광만 ▲논산계룡금산 이환식 ▲당진 송노섭

◇경남
▲양산갑 홍순경 ▲양산을 허용복 ▲산청함양거창합천 윤석준

◇제주
▲제주갑 장성철 ▲제주을 오수용

<경선후보자>

◇서울
▲광진을 김태윤·황인철 ▲강북갑 이승훈·김기옥 ▲은평갑 김신호·최보선·한웅 ▲양천갑 심재웅·정준·정별진·박찬정 ▲동작갑 장환진·서승재

◇인천
▲중구동구강화옹진 하승보·김회창

◇경기
▲의정부을 정희영·장화철 ▲부천원미갑 문맹열·황인직

◇강원
▲춘천시 이용범·윤택구·변지량

◇충북
▲청주흥덕 정수창·박재출 ▲증평진천음성 김경태·김영국·심은지

◇충남
▲홍성예산 명원식·김도연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