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11.07 18:01

이해찬 민주당 대표 세종시 사무소·김 장관 사무실 '점거'…광화문 거점 철야농성 돌입
대통령 면담도 요구... "노동존중·사람 존중 어디에 있느냐" 성토
"이강래는 '바지사장'이고 시키는대로 했을 뿐이라고 자기고백한 상황"

톨게이트 요금수납원들은 7일 세종시에 있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무실을 점거하고 농성중이다. (사진제공=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톨게이트 요금수납원들은 7일 세종시에 있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무실을 점거하고 농성중이다. (사진제공=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톨게이트 요금수납원들은 7일 "저희는 오늘 청와대 앞 집회를 시작으로 같은 시각에 김현미 국토부장관 사무실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무실 점거농성을 진행한다"며 "그리고 광화문 세종공원을 거점으로 하여 청와대가 사태해결의 결단을 하도록 철야농성을 시작하려 한다"고 선언했다.  

실제로, 톨게이트 요금수납원들은 이날 고양시 소재 김현미 국토부장관 사무실과 세종시 이해찬 대표 사무실 점거농성에 돌입했다.

이들은 이 같은 행동에 나선 이유에 대해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밝혔다. 이들은 "(톨게이트 요금 수납원) 1500명 집단해고 사태를 낳은 일방적 자회사 추진은 국토부 김현미 장관의 거짓말에서 비롯됐다"며 "그리고 집권여당 민주당 역시나 도로공사 자회사 추진의 정책적 결정 당사자로서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톨게이트 요금수납원들은 7일 세종시 소재 이해찬 민주당 대표 사무실을 점거하고 농성 중이다. (사진제공=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톨게이트 요금수납원들은 7일 세종시 소재 이해찬 민주당 대표 사무소를 점거하고 농성 중이다. (사진제공=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아울러 이들은 "(한국도로공사) 이강래 사장은 요금수납원들과 대화 자리에서 자신은 바지사장에 불과하며, 모든 것은 국토부와 집권여당이 시키는대로 했을 뿐이라며 자기고백을 한 상황"이라며 "청와대 경제수석은 요금수납업무는 없어질 일자리라며 사실과도 맞지 않을뿐더러 반노동 관점을 그대로 드러내는 망발을 한 바도 있다"고 개탄했다.

계속해서 "법은 요금수납원은 도로공사 직원이라 판결했다. 그리고 집단해고된 1500명 요금수납원을 직접고용하라는 취지까지 밝혔다"며 "7년간 법적투쟁 과정에서 1심, 2심, 대법원 모두 동일한 판단을 했다. 요금수납원은 직접고용이 옳다는 것을 증명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법적 판결 조차 정치권력과 공공기관이 부정하는 이 사태를 저희는 어떻게 이해 해야 하는지 알지 못한다"며 "하여, 저희는 저희가 할 수 있는 것을 하려 한다. 투쟁으로 옳음이 이행 될 수 있게 하려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특히 "합의되지 않은 자회사를 합의했다고 거짓말 한 김현미 국토부장관의 혓바닥이 1500명의 집단해고를 낳았다"며 "이 사태를 수수방관하고 5개월이 넘도록 방치한 집권여당의 수장 이해찬 대표도 자유로울 수 없다"고 규탄했다.

이에 더해, 이들은 "고개를 들어 톨게이트 요금수납원들을 보라. 대통령이 약속한 노동존중이 어디에 있느냐, 사람이 우선이라는 모토가 어디에 반영되고 있느냐"며 "비정규직 제로는 고사하고 집단해고 요금수납원이 있을 뿐"이라고 성토했다.

톨게이트 요금수납원들은 7일 경기도 고양시 소재 김현미 국토부장관 사무실을 점거하고 농성 중이다. (사진제공=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톨게이트 요금수납원들은 7일 경기도 고양시 소재 김현미 국토부장관 의원 사무실을 점거하고 농성 중이다. (사진제공=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아울러 이들은 "오늘 우리는 김현미 장관 사무실을 방문하며 면담을 요구하고 농성할 것"이라며 "세 치 혀로 1500명을 집단해고 한 김현미 국토부장관에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또한, 이들은 "오늘 우리는 이해찬 당대표 사무실을 방문하며 면담을 요구하고 농성할 것"이라며 "무책임의 극치를 달리는 집권여당 이해찬 대표에게 사태 해결을 물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오늘 우리는 광화문 거점 철야농성에 돌입하고 대통령 면담을 요구 할 것"이라며 "대통령의 노동존중, 사람우선, 비정규직제로의 진정성을 대통령 스스로 결단하여 증명할 것을 요구 할 것"이라고 결의를 다졌다. 그러면서 "부당한 강자가 올바른 약자를 탄압하고 굴복시키는 것이 당연시 여겨져선 안 된다"고 절규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