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19.11.08 15:49
수원·광주·대구 3개 시 시민단체들이 군공항 이전 촉구를 위한 연합궐기대회를 펼치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군공항협력국)
수원·광주·대구 3개 시 시민단체들이 군공항 이전 촉구를 위한 연합궐기대회를 펼치고 있다. (사진제공=수원시군공항이전협력국)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광주·대구 3개 시 시민단체들은 지난 7일 국방부 정문 앞에서 군공항 이전 촉구를 위한 연합궐기대회를 개최했다.

궐기대회는 3개 지역 시민연대를 통해 군공항 이전 사업의 추진력을 확보하는 등 공동대응이 필요하다는 취지로 개최됐다.

군공항 이전 수원 시민협의회, 통합신공항 대구시민추진단, 군공항 이전 광주대책위원회 등 700여 명이 참여한 이날 행사는 대정부 촉구문 낭독, 국방부의 적극개입을 요청하는 구호 제창 순으로 진행됐다.

수원·광주·대구 3개 지역 연합단체에서는 군 공항 이전사업은 국가사무임에도 불구하고 지방자치단체간의 갈등을 방관하며 무사안일주의로 일관하는 국방부는 직무유기에 해당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장성근 수원시민협의회장은 “최근 군 소음 피해보상 법률안이 제정됨에 따라 매년 8000억원에 이르는 보상금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국가재정에 막대한 부담으로 이어져 국방부도 부담감을 느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방부가 군 공항 이전 사업에 적극적으로 개입해 지자체간의 갈등을 해소시켜 답보상태인 3개 시의 군 공항 이전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노력해주길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