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11.10 11:36
군집주행 40톤급 화물차량 테스트 모습 (사진=국토교통부)
군집주행 40톤급 화물차량 테스트 모습 (사진=국토교통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국토교통부는 오는 11일에서 15일까지 일주일 동안 자율협력주행 인프라 상호호환성 시험, 군집주행 기술 시연, 자율차 사이버보안 세미나를 집중적으로 개최하는 자율협력주행 주간을 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먼저 자율주행 시험도시인 경기도 화성 케이 시티(K-City)에서 일주일간 다양한 기업에서 제작한 단말기·기지국 등 자율협력주행 통신 장비들이 서로 이상 없이 정보를 주고받는지 시험하는 상호호환성 시험행사를 개최한다.

4회째를 맞는 상호호환성 시험행사에는 현대모비스, LG이노텍, 이씨스 등 20개 기관이 참여한다. 기존 시험과 달리 케이 시티 시험도로를 활용한 실도로 주행을 통해 급제동, 급가속 정보 제공 성능도 확인할 예정이다.

시험행사 첫날인 11일에는 자율협력주행 통신 및 보안 관련 기술교류회와 기업간담회도 개최된다. NXP, 퀄컴 등 통신 관련 선도기업이 최신 동향을 공유하고 다양한 통신기술에 대한 의견수렴을 통해 자율협력주행 산업 발전방향 및 정책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12일에는 여주시험도로에서 트레일러가 연결된 40톤급 대형트럭 2대로 화물차 군집주행 기술을 시연한다. 이번 시연에서 국토부는 ‘V2X(차량-사물 간 통신)기반 화물차 군집주행 운영기술 개발’ 사업을 통해 개발된 군집차량 대열유지 기술, 일반차량이 군집차량 사이에 끼어들 때 차량간격을 자동으로 조정하는 기술, 전방 위험상황 발생 시 차량 간 통신을 통한 동시 긴급제동 기술 등을 선보인다.

국토부는 2021년까지 군집주행 차량을 4대까지 확대해 실제 고속도로에서 실증하고 실시간 군집주행 운영관리 어플리케이션과 같은 경쟁력 있는 기술을 추가 개발할 예정이다

한편. 15일에는 코엑스에서 국토부가 마련 중인 자율차 사이버보안 지침의 초안을 민간에게 공개하는 ‘자율차 사이버보안 세미나’를 개최한다.

자율차 사이버보안 안전성 확보는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필수조건이다. 다만 국제기준이 아직 마련되지 않아 자율주행 관련 국내 기업들이 기술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민간 기업이 자율차 개발 시 참고할 수 있는 자율차 사이버보안 지침이 마련되면 이 같은 어려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UN WP.29 사이버보안 전문가기술회의 의장단을 비롯한 국내외 전문가 발표 및 토론도 함께 진행하여 국제 안전기준 동향 및 국내 사이버보안 준비 현황을 공유할 예정이다.

김상석 국토부 자동차관리관은 “이번 자율협력주행 주간을 통해 자율주행 생태계 활성화, 기술개발 지원, 관련제도 정비와 같은 다양한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2027년 완전자율주행 상용화를 목표로 한 ‘미래자동차 산업발전 전략’이 실현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인 후속조치를 추진하고 체계적인 준비를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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