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19.11.10 16:24
지난 9일 세종대학교에서 '제19회 한국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온라인 예선을 통과한 90개 팀이 경합을 벌이고 있다. (사진제공=과기정통부)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한국정보과학회가 주관하는 ‘제19회 한국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가 지난 9일 세종대학교에서 개최됐다.

우수한 성적을 거둔 팀에게는 상장과 상금, 국제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경시대회에는 전국 62개 대학 698팀 2094명의 대학생이 참가하여, 전년대비 74팀이 증가하는 등 컴퓨팅 프로그래밍에 대한 대학생들의 높은 관심을 보여줬다.

대회는 온라인 예선을 통해 52개 국내 대학 86개 팀을 선발하였으며, 해외 대학 4개팀을 포함하여 총 90개 팀이 경합을 벌였다.

대회는 3인으로 구성된 대학 팀별로 정해진 시간동안 영문 알고리즘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시행착오를 줄이고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수록 높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구성원간 협업과 전략이 요구되는 대회였다.

5시간에 걸친 대회 진행 결과 대상(대통령상), 서울대학교 Cafe Mountain팀(시제연, 조승현, 박상수), 금상(국무총리상) 서울대학교 789팀(신승원, 김현수, 김도현), 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연세대학교 Inseop is Korea top팀(이국렬, 황준호, 윤인섭), 서울대학교 Ternion(윤창기, 강태규, 김재환), 서울대학교 A Bus With No Drivers팀(정원준, 김준원, 노규민)이 각각 수상했다. 

서울대학교 Cafe Mountain팀은 참가팀 중 유일하게 12개 문제 모두를 해결하여 1위를 차지했으며, 모스크바에서 열리는 2020년 세계대회 참가자격까지 획득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