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11.10 17:32

"필요 시 언제든지 분양가상한제 지역 추가 지정"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10일 분양가상한제 추가지정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다. (사진=YTN 캡처)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10일 "분양가상한제 추가지정이 가능하다"고 언급하고 있다. (사진=YTN 캡처)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분양가상한제 지역을 추가 지정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김 실장은 10일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정의용 안보실장과 함께 청와대 ‘3실장’ 합동 기자간담회를 열고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순발력 있게 분양가상한제 지역을 추가 지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 실장은 “정부는 실수요자를 보호하는 세부적 주택 정책을 마련해왔고 앞으로도 일관되게 유지할 것”이라며 “과열 조짐을 보이는 일부 지역에 대해서는 핀셋 규제의 원칙을 계속 유지하고 강화할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특히 “특정 지역의 고가 아파트를 구매한 사람 가운데 자금조달 계획서의 신뢰도가 떨어지는 사람들은 조만간 출처를 소명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초고가 아파트, 다주택 소유자 등의 부담을 늘리기 위해 대출 규제, 세제 등 다양한 정책 수단을 갖고 있다”며 “필요한 때에 필요한 정책을 주저 없이 시행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도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대상지의 2차 지정 가능성을 예고했다. 지난 6일 김 장관은 KBS1 TV '9시 뉴스'에 출연해 서울 27개 동을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대상지로 선정한 것에 대해 “이번 조치는 1차 지정일 뿐”이라며 2차 지정 가능성을 시사했다.

김 장관은 목동이나 청량리 등 집값 상승률이 높은 지역이 이번에 분양가 상한제 대상 지역에서 빠진 배경에 대한 질문에 대해 “당장 분양이 이뤄지지 않는 곳들”이라며 “시장에 이상징후가 있으면 언제든 2차 지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