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봉현 기자
  • 입력 2019.11.11 17:05
교육위원회가 안동교육지원청 행정사무감사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제공=안동시)
경북도의회 교육위원회가 안동교육지원청에서 행정사무감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안동시)

[뉴스웍스=문봉현 기자] 경북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곽경호) 지난 8일 안동교육지원청(안동·의성·예천)과 11일 문경교육지원청(영천·상주·문경)에서 6개 지역교육지원청의 2019년도 현지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곽경호 위원장(칠곡1 자유한국당)은 각 교육지원청별로 그 지역의 특색있는 사업발굴 및 그 결과를 공유하여 좋은 프로그램은 확대 시행해 경북교육청만의 특색있는 사업을 할 것을 요청했다.

정세현 위원(구미1 더불어민주당)은 학생교육프로그램으로 지원해야 할 예산을 시설사업에 지원하는 경우가 있는데,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지원에 우선 사용할 것을 주문했다.

고우현 위원(문경2 자유한국당)은 교육지원청별 이월예상 사업이 많은 곳은 70%가 넘는 되는 점을 지적하며, 사업을 적기에 시행하여 이월예산 최소화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박용선 의원(포항4 자유한국당)은 최근 환경 문제로 인해 도시인구가 유입되고 있는 시도의 예를 들며, 자연친화적 교육환경조성을 하여 많은 도시민들이 유입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을 요구했다.

박태춘 위원(비례 더불어민주당)은 일부 교육지원청의 경우 당초 공사비 보다 적게는 10%에서 많게는 50%가까이 설계변경된 일부 사례를 지적하며, 당초 사업비 산정에 있어 정확한 면밀한 계획 수립으로 예산낭비 및 설계변경 최소화를 촉구했다.

배한철 위원(경산2, 자유한국당)은 2020년부터 전면 시행되는 자유학년제 도입을 앞두고 현재 일부 농어촌 지역의 소규모 학교나 읍면 지역의 학생들이 불리한 점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재도 위원(포항7 더불어민주당)은 지자체의 교육경비지원에 대해 질의를 하며 스쿨존 등 안전사고 예방시설 설치 등의 예를 들며 각 교육지원청에서는 1년에 2회 이상 교육행정협의회를 개최 해 관련 지자체와의 적극적인 협조 등을 촉구했다.

조현일 위원(경산3 자유한국당)은 현재 시설거점센터 업무 과중화에 따른 교육지원청과의 적절한 조직운용으로 시설사업업무개선을 요구했다.

최병준 위원(경주3 자유한국당)은 다문화 학생이 증가함에 따라 관련 지자체와 협조 및 연계를 통한 특색 있는 사업 진행을 하여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업 발굴을 주문했다.

경북도의회 교육위원회는 지난 7일부터 19일까지 경북교육청 및 직속기관, 11개 교육지원청에 대한 현지감사를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