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왕진화 기자
  • 입력 2019.11.11 15:16

생수, 지난해 184만㎘ 판매…탄산음료 50만㎘·커피 26만㎘·주스 25만㎘보다 독보적

[뉴스웍스=왕진화 기자] 지난해 전국 식품 소매점에 유통되는 다양한 음료 제품 중 판매량(㎘) 부문에서 생수가 압도적인 1등을 차지했다.

11일 롯데칠성음료에 따르면 생수는 지난해 전년대비 약 7% 증가한 총 183만5823㎘가 판매됐다. 우리나라 국민 1인당 한 해에 약 36ℓ 마신 셈이고 500㎖ 생수 기준으로는 72개에 달한다.

최근 시장조사기관 닐슨코리아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편의점과 할인점 등 소매시장에서 판매된 국내 RTD 음료 중 생수는 판매액 기준으로 8317억원을 기록하며 커피 1조3193억원, 탄산음료 1조1137억원보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았다.

판매액이 아닌 판매량으로 바꿔보면 생수는 단연코 1등이다. 

판매량으로 볼 때 탄산음료 50만㎘, 커피 26만㎘, 주스 25만㎘ 등으로 개별적으로는 물론 다 합쳐도 생수 184만㎘와 큰 차이를 보였다.

최근 생수는 눈에 띄는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15년과 2018년을 판매량(㎘) 기준으로 비교해볼 때 탄산음료, 탄산수는 각 10%, 커피 24% 성장했지만 생수는 37%나 증가했다.

국민 1인당 2015년에는 소매점에서 구매해 마신 생수가 약 26L인데 2018년에는 10L가 증가한 약 36ℓ씩 마신 셈이다.

아이시스 브랜드를 앞세운 롯데칠성음료의 생수 판매량도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전년대비 30%, 11%, 12%씩 두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생수는 천연 미네랄을 함유한 건강한 음료라는 인식 확대, 까다로운 60개 항목의 먹는 물 수질검사를 통과한 높은 품질 및 안전성, 타 음료 대비 저렴한 가격, 정기배송 등 온라인을 통한 편리한 구매 절차 등이 강점이다.

생수는 올해 1~8월까지도 약 124만㎘가 판매되며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사진제공=롯데칠성음료)
(사진제공=롯데칠성음료)

롯데칠성음료는 국내 생수시장의 이 같은 성장세에 주목하고 소비자 편익 증대와 점유율 확대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올해 페트병의 라벨을 손쉽게 분리배출 할 수 있도록 아이시스 평화공원산림수에 비접착식 에코탭이 적용됐으며, 소용량 트렌드에 맞춰 아이시스 8.0에 이어 지리산산청수 300㎖ 제품도 출시됐다.

온라인 직영몰 '칠성몰'을 통해 200, 300, 500㎖ 및 1, 2ℓ 등 다양한 생수의 정기배송 서비스를 운영하고, 사이다, 커피 등 음료와 함께 판매하는 등 편의성을 높였다.

이런 장점으로 칠성몰 이용자수는 지난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연평균 약 40% 증가세를 보였고, 올해 1~9월까지 정기배송 매출액은 전년대비 100% 가량 신장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압도적인 판매량을 보이는 물은 브랜드, 수원지, 가격 등에 따라 개인의 취향에 맞게 골라 마시는 음료로, 국내 60여개 생수 제조사, 200여개 브랜드가 경쟁하는 치열한 식품 카테고리 중 하나"라며, "최근 이슈화되는 프리미엄 및 초저가 제품의 출시로 인해 병 생수 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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