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11.12 11:46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점검 차 벡스코 방문

문재인 대통령. (사진출처= 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문재인 대통령 (사진= 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신남방정책은 대한민국 국가 발전 전략의 핵심”이라며 “우리는 아세안과 함께 아시아 평화와 공동번영의 미래를 열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부산 벡스코에서 현장국무회의를 주재했다. 부산 벡스코에서는 오는 25일부터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 기념하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가 열린다. 이번 현장국무회의는 이들 회의의 준비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외교정책은 두 가지 점에서 과거 정부와 다르다”며 “하나는 대화와 외교를 통한 한반도 문제 해결을 추구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기존의 4대국 중심 외교에 머물지 않고 아세안 지역과의 외교와 교역관계를 크게 도약시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 일환으로 정부는 출범 이후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 강화에 꾸준한 노력을 기울였다”며 “정부 출범 직후 처음으로 아세안에 특사를 파견해 협력 강화 의지를 밝힌 것을 시작으로 올해까지 아세안 10개국 순방을 마쳤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아세안 국가와의 협력관계는 외교·경제·인적·문화적 교류 등 모든 면에서 전례 없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며 “사람·상생·번영·평화를 핵심 가치로 하는 공동번영의 미래를 여는 기반으로 단단해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 “지난주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세안관련 정상회의는 이를 재확인하는 기회였다”며 “우리의 신남방정책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와 협력 확대 의지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대한 높은 기대감으로 이어지고 있었고 한반도 평화에 대한 굳건한 지지 역시 변함이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특히 “우리와 아세안 10개국이 모두 참여하고 중국·호주·일본·뉴질랜드까지 포함하는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이 타결된 것은 매우 의미가 크다”며 “RCEP은 세계 인구의 절반, GDP의 3분의1, 교역의 30%를 차지하는 세계 최대의 메가 FTA”라고 설명했다.

이어 “내년에 있을 최종 서명에 인도까지 참여한다면 그 의미는 더욱 커질 것”이라며 “우리 경제의 외연 확대와 한·아세안 상생 번영을 위해 자유무역 증진은 필수”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RCEP 타결은 우리와 아세안 간의 투자교역 여건을 개선하고 신남방정책을 더욱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내년 최종서명을 통해 세계 최대 규모의 자유무역시장이 열리고 자유무역 가치의 확산에 큰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이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정상회의는 지난 2년 반동안 우리 정부가 진심과 성의를 다해 추진해 온 신남방정책의 중간 결산”이라며 “신남방정책은 대한민국 국가 발전 전략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또 “아세안은 세계 어느 지역보다 성장이 빠르고 앞으로 성장 잠재력도 매우 크다”며 “우리는 아세안과 함께 아시아 평화와 공동번영의 미래를 열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로 한국은 자국에서 아세안과 세 차례 이상 특별정상회의를 개최하는 최초의 나라가 된다”며 “아세안과의 두터운 신뢰를 바탕으로 미래 동반성장의 상생협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한-메콩 정상회의는 그동안 외교장관회의로 개최해온 것을 정상회의로 격상해 처음으로 열린다”며 “지난 9월 메콩 국가 순방에서 발표한 한·메콩 비전을 구체화하고 협력의 폭을 더욱 넓혀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대륙과 해양을 잇는 부산에서 공동번영과 평화를 실현하기 위한 한국과 아세안의 지혜와 역량이 하나로 모이길 기대한다”며 “이번 행사가 우리 국민과 아세안 국민의 축제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