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19.11.12 12:08

전국과학전람회 심사결과 발표

전국과학전람회 학생부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왼쪽부터)학성고등학교 김성윤, 이창운, 이경하 학생이 12일 오전 세종특별자치시 세종파이낸스센터 과기정통부 기자실에서 수상작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전국과학전람회 학생부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김성윤(왼쪽부터), 이창운, 이경하 학성고등학교 학생이 12일 오전 세종특별자치시 세종파이낸스센터 과기정통부 기자실에서 수상작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과기정통부)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국립중앙과학관은 전국 17개 시·도 초‧중‧고 학생과 교원·일반인들의 과학 탐구와 연구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개최한 제65회 전국과학전람회의 심사결과를 발표했다. 

전국과학전람회에는 지난 1~3년간의 연구 활동 결과에 대해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전국에서 진행된 지역예선대회에 5개 부문 5255점의 작품이 출품되었고, 이 중 학생부 277점, 교원‧일반부 23점 등 총 300점이 전국본선대회 작품으로 선정됐다. 이어 대통령상, 국무총리상, 최우수상 등 수상등급을 결정했다. 

대통령상에는 학생부에서는 케미가 기가 막혀 팀의 '중화반응 예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방안 연구' 작품이, 교원‧일반부에서는 콤파스 팀의 '맥스웰 휠을 이용한 역학·전자기 실험장치 개발' 작품이 각각 선정됐다. 

'중화반응 예측 프로그램'은 산업현장에서 pH를 조절하는 공정 또는 폐수 처리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고, 탱크로리 및 용액저장탱크 등에서 누출사고 발생 시 중화처리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맥스웰 휠 실험 장치’를 통해 회전체의 크기 및 모양에 따른 역학적 운동 주기의 변화, 솔레노이드 자기장의 크기와 마그넷 휠의 역학적 운동주기의 관계, 마그넷 휠이 솔레노이드를 통과할 때의 속력과 발생하는 유도전류의 세기의 관계 등을 정성적·정량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국무총리상에는학생부에서 MG 사이언스 팀의  '3차원 변형 구조에 대한 우리들의 탐구' 작품이, 교원‧일반부에서는 포세이돈 팀의 '심해어류 철갑둥어의 발광 제어시스템 및 세균 기원에 관한 연구' 작품이 각각 선정됐다. 

전체 수상자 명단은 국립중앙과학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요 작품들은 12월 한 달간 전국 4개 지역에 걸쳐 순회 전시될 예정이다.

정병선 국립중앙과학관장은 “대회 현장에서 참가자들이 연구를 위해 최소 1년 이상 노력해 온 인내와 열정을 볼 수 있었으며, 참가 학생들이 본 대회를 준비하는 탐구 과정과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에 선도적 과학자로 나아갈 것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